러 외무부 "미·영·프·독, 대러 분쟁 당사자"
러, 中과 정상회담 앞두고 "서방, 우크라 협상 중재 자격없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의 '중재역'으로 나선 중국과 정상회담을 앞둔 가운데 러시아 외무부가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와의 '분쟁 당사자'라며 협상 중재 자격이 없다고 21일(현지시간) 주장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지난해 물러난 볼프강 이싱거 전 독일 뮌헨안보회의(MSC) 의장이 앞서 우크라이나 평화협상 추진을 위해 미국·영국·프랑스·독일 등이 참여하는 '접촉그룹'(실무 중재 그룹)을 만들자고 제안한 데 대해 이같이 논평했다.

이는 러시아를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우크라이나 종전을 위한 해법을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나온 것이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싱거 전 의장의 제안에 대해 언론을 통해 알게 됐지만 몇 가지 합리적 의문이 생긴다"면서 "우선 이 4개국은 스스로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계속되고 있는 러시아와의 분쟁 참여자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국가들은 우크라이나군에 무기를 공급하고, 첩보와 공격좌표를 제공하며, 우크라이나군을 훈련하고, 전장으로 용병들을 파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해당국들은 러시아에 불법 제재를 가했고, 러시아의 해외 자산을 동결했으며, 러시아 지도부 징계를 위한 전범 재판소 창설을 요구하고, 러시아와 협력하는 나라들을 협박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는 서방 국가들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고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이 반인도적 범죄를 저질렀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한 러시아의 반박을 거듭 반복한 것이다.

러시아 외무부는 "포괄적이고 공정하며 지속적인 분쟁 해결은 전투 행위 및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 무기 공급 중단, 새로운 영토 현실 인정, 우크라이나의 탈군사화 및 탈나치화와 중립국 지위 천명, 불법 대러 제재 해제와 사법 조치 취소 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는 이 같은 러시아의 주장과 관련, 러시아군의 완전한 철수와 불법 점령지 반환, 전쟁 재발 방지 장치 마련 등의 조건이 충족될 때만 평화협상에 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