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7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일대에서 열린 '김건희 특검·윤석열 퇴진 제19차 촛불대행진'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사진=뉴스1
2022년 12월 17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일대에서 열린 '김건희 특검·윤석열 퇴진 제19차 촛불대행진'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관계자 사무실에서 윤석열 정부의 퇴진 운동을 지시한 북한의 지령문이 다수 발견되자 "종북세력 척결"을 강조하고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지난 1~2월 여러 개의 민주노총 사무실과 산하 노조 사무실, 관계자들 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한 결과 여러 장의 북한 지령문이 발견됐다고 한다"며 "북한은 군사적으로뿐만 아니라, 다방면에 걸쳐 대한민국을 공격, 파괴, 교란하려는 시도를 끊이지 않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북한은 이런 방첩 당국의 수사조차 염두에 두고, 관련 수사가 있으면 공안 탄압으로 몰아가라는 지령까지 내렸다고 하는데, 민주당이 이런 사실을 좀 잘 알았으면 좋겠다"며 "언제부턴가 이런 점을 제대로 지적하는데도 색깔론이라고 얼버무리고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했다"고 했다.

그는 "'퇴진이 추모'라는 둥 반정부시위 문구조차도 북한의 지령이 있었던 걸로 밝혀지고 있어서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국민적 비극을 이용하려는 북한당국의 인면수심에도 분노를 느끼지만, 북한의 지시를 그대로 따르는 국내 세력이 아직도 있다는 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방첩 수사당국은 북한 지령문에 적힌 반정부 구호가 국내 일부 시민단체들의 투쟁 구호와 현수막 문구로 사용된 유통경로를 철저히 수사해서 국내에 있는 종북세력 척결에 소홀함이 없으면 좋겠다"고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출 전략 민·당·정 협의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출 전략 민·당·정 협의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이날 회의에서 "'이게 나라냐', '퇴진이 추모' 등 민주노총 집회에서 나온 자극적인 구호가 북한에서 하달된 지령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민주노총을 포함한 시민단체들은 지난 1월에 이루어진 국정원과 경찰청의 압수수색 등에 대해 정권 위기 국면전환을 위한 공안 탄압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북한 지령문에 나와 있는 대로 실천하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지령을 그대로 실천하며 대한민국 정부를 부정하고 국내 혼란을 야기시키는 세력이 탄압 운운할 자격이 있냐"며 "국가전복 세력을 결코 좌시해선 안 된다. 한미동맹 반대, 주한미군 철수 등 노조 활동이 아니라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행동으로 보여왔던 세력 아니냐"고 했다.

그러면서 "일부 진보 진영에서는 노동 개혁에 반대하는 민주노총을 약화시키려는 수사라며 민주노총을 감싸고 있는데, 북한의 지령문과 민노총의 그간의 행적들을 보고도 그런 주장을 펼치는 것에 어떤 국민이 납득하겠냐"며 "민주노총은 수년간 명백한 이적행위를 저질러 왔다. 이적행위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처벌과 책임은 그게 누구든, 어떤 조직이든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안 당국에 따르면 전날 국정원과 경찰은 민주노총 전·현직 관계자의 자택과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북한이 이들에게 보낸 다수의 지령문을 확보했다. 지령문에는 반정부 투쟁을 선동하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는데, 특히 지난해 10월 이태원 핼러윈 참사 이후에는 '국가 애도 분위기를 반정부 투쟁으로 바꾸라'는 지령을 내렸다고 한다. 또 북한은 '퇴진이 추모다', '이게 나라냐', '국민이 죽어간다' 등 구체적인 투쟁 구호까지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