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유지하며 유족과 접촉…자진 철거 원칙은 지켜야"
"반지하 전수조사 논의…시립대 경쟁력 강화 방안 검토"
오세훈 "서울광장 분향소 대집행 보류…대화로 해결 조짐"(종합)
오세훈 서울시장이 22일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 철거 문제와 관련해 "대화를 통해 해결할 조짐이 보인다"며 "행정대집행은 현재 보류 중"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서울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분향소에 대한 엄정한 행정 처리를 요구하는 국민의힘 유정인 시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하며 "이런 상황에서 애초 예고했던 대로 행정대집행을 한다는 것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아이들을 먼저 앞세우는 아픔을 겪는 것을 지켜보는 마음은 무겁고 아프다.

그런 의미에서 다른 어떤 사례보다도 많은 인내심을 발휘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마음을 가라앉혀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드리는 동시에 합리적인 제안을 하고, 끊임없는 대화 노력을 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기적으로 유가족 측과 접촉하고 있으나 접촉 창구나 진척 내용을 말씀드리면 협상안을 만들고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는 데 지장이 있을 수 있어 극도로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며 "유가족도 그 점에 대해 무언의 동의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다만 "원칙은 지켜져야 하고 자진 철거만 된다면 유가족이 원하는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다 올려놓고 논의할 수 있다"면서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탑승 시위와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등에서 이어지는 대규모 집회에 대해서도 서울시가 엄정한 법 집행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오 시장은 "어떤 경우에도 이르든 늦든 법과 원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원칙하에 움직이겠다"면서 "필요할 때 적절히 유효적절한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시의회는 이날 오전 의회 앞 대규모 집회로 인해 혼란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이태원 참사 유족들의 본회의 방청을 불허했다.

유족들의 방청 일정을 조율한 더불어민주당 박수빈 시의원은 이날 자유발언에서 20일 김현기 시의회 의장이 서울시와 유족 측에 해법 마련을 촉구하며 관심 있게 지켜보겠다고 말한 점을 언급하며 "의회가 중재 의지를 밝힌 지 이틀 만에 의장 입장이 뒤바뀐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오 시장이 강조하는 합법적인 방식으로 분향소가 설치될 수 있도록 시가 협조해야 한다"면서 "서울광장 설치가 싫다면 그에 준하는 장소로 시가 제안하라"고 촉구했다.

오세훈 "서울광장 분향소 대집행 보류…대화로 해결 조짐"(종합)
이날 오 시장은 25개 자치구와 협력해 시내 반지하 주택 전수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 이소라 시의원의 반지하 주택 전수조사 관련 질의에 "전 구청장들과 논의를 시작했다"며 "상태조사만이 아니라 심층적으로 복지지원을 어떻게 할지를 겸해 주거공간에 초점을 맞춰 방법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립대의 올해 예산이 100억원 삭감된 것과 관련해선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원상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오 시장은 관련 질의에 "시의회에서 삭감할 때부터 추경 기회를 활용해 원래 책정된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는 언질이 있었다"며 "방향을 설정해주면 시는 학생과 교직원, 새 총장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는 선에서 학교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오 시장은 이 의원이 발의한 '서울시 청년 탈모 치료비 지원 조례 제정안'에 대해선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시의회에서 몇가지 질병과 비교해 무엇이 더 시급하고 필요성 있는 지원인지를 토론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