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긱스(Geeks)가 벤처캐피털(VC) 및 스타트업 정보업체인 The VC와 함께 한 주간의 VC 투자 현황을 요약 정리해드립니다. 어떤 스타트업에 투자금이 몰렸을까요? 지금 출발합니다.
공유주거·맞춤형 안경…새 트렌드 주목한 스타트업들 [이번주 VC 투자]
월 60만원에 '따로 또 같이' 산다, 맹그로브 투자 유치
코리빙(Co-living) 시설인 '맹그로브'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MGRV가 125억원 규모 시리즈B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TS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 ES인베스터, 서주벤처스, 시몬느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누적 투자금은 325억원이 됐다.

코리빙은 독립된 개인 주거 공간과 업무, 휴식, 취미생활 등의 공용 공간이 구분된 공유주거 형태다. 침대나 화장실, 책상은 원룸에서 개인이 쓸 수 있게 하고 주방이나 테라스, 업무 공간 같은 시설은 건물 안에 마련된 공용 공간에서 입주민들이 함께 쓸 수 있게 하는 식이다. MGRV는 서울에 2020년 '맹그로브 숭인'을 시작으로 '맹그로브 신설'과 '맹그로브 동대문'을 운영하고 있다. 오는 17일 '맹그로브 신촌' 오픈을 앞두고 있다. 월 70만~100만원 안팎의 1인실이나 1인당 매달 30만~60만원가량을 내고 다인실에 거주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국내 최초 '민간 유인 발사체' 우나스텔라, 55억원 유치
국내 최초 민간 유인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우나스텔라가 55억원 규모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스트롱벤처스, 하나벤처스, 인터밸류파트너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에이스톤벤처스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지난해 설립된 이 회사는 고도 100㎞까지 유인 우주 비행 할 수 있는 발사체를 개발 중이다. 준궤도 우주여행 서비스 제공하는 게 목표다. 전기모터펌프 사이클 엔진 시스템 기반 자체 엔진 설계 및 개발에 힘쓰고 있다. 최근 연소기 지상 연소 성능 시험에 성공했다. 이 연소기는 지상 추력 50kN(5톤급)으로 누리호와 동일한 추진제 조합인 케로신(Jet A-1)과 액체 산소를 연료로 채택했다.
공유주거·맞춤형 안경…새 트렌드 주목한 스타트업들 [이번주 VC 투자]
노인 위한 '똑똑한 비서' 똑비, 시드 투자 유치
노인을 위한 개인 비서 서비스 '똑비' 운영사 토끼와두꺼비가 매쉬업엔젤스로부터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똑비는 온라인 서비스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년층이 타깃이다. 똑비 앱을 통해 정보 검색부터 최저가 물품 구매, 기차 예매, 맛집 추천 같은 일상에 활용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화 방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공유주거·맞춤형 안경…새 트렌드 주목한 스타트업들 [이번주 VC 투자]
안경도 ‘맞춤형’ 시대... 브리즘, 54억원 유치
개인 맞춤형 안경 서비스 ‘브리즘’ 운영사 콥틱이 54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서울대기술지주, 산업은행,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3D스캐닝, AI 스타일 추천 등 혁신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안경을 제작하는 게 특징이다. 3D 스캐너를 통해 얼굴 사이즈를 측정하고 안면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얼굴 유사성이 높은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 안경을 추천해준다.

'명품 검색' 리얼리, 프리A 유치
명품 패션 검색 플랫폼 '리얼리'를 운영하는 더리얼그룹이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ZVC 주도로 굿워터캐피탈, 스트롱벤처스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지난해 6월 세계 11개국에 론칭된 이 서비스는 직접 상품을 다루지 않는 버티컬 플랫폼이다. 세계 명품 패션 가격 비교, 재고 파악, 할인 혜택 확인 등을 앱을 통해 할 수 있다. 기존 명품 유통사나 병행 수입 회사, 셀러들이 온보딩하는 구조다.
공유주거·맞춤형 안경…새 트렌드 주목한 스타트업들 [이번주 VC 투자]
'한수원 사내벤처' 딥아이, 시드 투자 성공
원전 및 산업용 플랜트 관형열교환기 비파괴검사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딥아이가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블루포인트와 인포뱅크,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투자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한국수력원자력 사내벤처인 이 회사는 원전 및 산업용 플랜트 관형열교환기 비파괴검사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글로벌 전력·산업용 플랜트 시장은 핵심 부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노후화와 높은 교체 비용 등이 시장의 어려움으로 꼽히는 점에 주목했다. 회사가 개발 중인 솔루션은 한수원에서 축적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AI) 모델의 자동 평가가 이뤄진다.

이오스튜디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프리A 투자 유치
테크 미디어 플랫폼 ‘이오스튜디오’(EO)가 프리 시리즈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주도했으며,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씨엔티테크, 네스트컴퍼니가 투자에 참여했다.

EO는 2020년 법인 설립 후 스타트업을 주제로 한 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창업 교육 서비스 ‘이오스쿨', 창업자를 위한 글쓰기 플랫폼 ‘이오플래닛'뿐만 아니라 대규모 채용설명회, 데모데이 라이브 이벤트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