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북측에 건넸다고 인정한 800만달러(약 100억원) 외에 50만달러(약 6억원)를 추가로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김 전 회장으로부터 북측 인사들에게 50만달러를 추가로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돈의 용처를 파악 중이다.

앞서 김 전 회장은 2019년 경기도의 스마트팜 사업 지원비 500만달러와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을 위해 300만달러 등 총 800만달러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2019년 1월 중국 선양에서 송명철 북한 조선아태평화위 부실장 등 북측 인사와 만난 자리에서 스마트팜 지원 명목으로 500만달러를 건넨 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통해 이 대표와 통화했고, 이 대표가 자신에게 “고맙다”고 했다고 검찰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김 전 회장은 경기지사의 방북을 위해 보낸 300만달러에 대해 북한으로부터 받은 ‘300만달러 수령증(확인서)’을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령증에는 송명철 북한 조선아태위 부실장 이름이 적힌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이 전 부지사는 김 전 회장의 주장에 대해 “완전 허구”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도 이날 쌍방울의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소설”이라며 선을 그었다. 검찰은 3일 김 전 회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등 혐의로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