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에 이어 여당에서도 난방비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요구가 나왔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 은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위에 떨고 있는 국민에게 보호막이 될 수 있도록 긴급 난방비 지원 추경을 적극 편성해야 한다”며 “6조4000억원을 추경해 모든 가구에 월 10만원씩 3개월간 난방비를 지급하자”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 연속 인상된 금리에 난방비 폭탄까지 겹쳐 서민경제는 비상 상황”이라며 “2144만 가구 중 277만 가구에만 난 비를 지원하겠다는 정부 대책은 평상시에도 지원하던 이들에게 금액만 늘리겠다는 것으로 현 상황을 공감하지 못하는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의 추경 요구는 지도부를 비롯한 당 전반의 기류와 다른 것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난방비 추경 편성과 관련,“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당시 원내대책회의에 서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난방비 폭등을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당대표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국민 시선을 돌려 보려는 의도가 있지 않은가”라며 “5년 동안 국민들에게 1000조원이 넘는 빚을 안겨준 것도 모자라 또 다시추경을 해 돈을 뿌리자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외에 당 지도부가 ‘매표 추경’ ‘재정 중독’등의 단어를 동원해 추경 요구를 비판한 만큼 국민의힘 차원의 입장 변화가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은 난방비 급등과 관련해 전임 정부에 책임을 돌렸다.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은 이날 KBS방송에 출연해 “국제 가격이 오르면 국내 가격도 맞춰야 가계와 기업이 준비할 수 있고, 정부도 지원책 을 강구할 수 있다”며 “(가격 상승을) 제때 반영하지 않고 미뤄서 국민과 기업이 난방비 충격을 크게 받고 있다”고 말했다.

노경목/오형주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