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우의 퀀트 포커스

작년 주도주 방산·건설기계, 주가는 내렸지만…이익 전망↑
작년 말에 미리 올랐던 음식료·면세점은 상승분 일부 반납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초 이후 주식시장이 강하게 반등했지만, 추세가 이어질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특히 상승세가 길게 이어지지 못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전문가들은 기업들의 실적 전망치 하향세를 주목한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작년 4분기 실적 쇼크와 함께 올해 1분기와 연간 이익전망의 하향 조정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며 “지난 20일 기준 코스피의 12개월 포워드 PER은 11.91배로,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찍었던) 2021년 6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말했다.

코스피가 밸류에이션 고평가를 의심받을 정도로 오른 반등장에서도 소외되는 종목이 나올 수밖에 없다. 소외된 종목의 실적 전망이 탄탄하다면 상대적으로 저평가됐다고 볼 만하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3곳 이상이 제시한 추정치로 컨센서스가 형성됐고 △연초 이후 올해 연간 순이익 컨센서스가 상향됐지만 △작년 종가 대비 주가가 하락한 종목은 LIG넥스원,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등 모두 17개로 추려졌다. 작년 여름 이후 증시 주도주로 주목받았던 종목들이 많이 포함된 점이 눈에 띈다.
자료=에프앤가이드 데이터가이드
자료=에프앤가이드 데이터가이드
방위산업기업인 LIG넥스원은 올해 들어 지난 25일까지 연간 순이익 컨센서스가 1.83% 상향됐지만, 주가는 14.86% 하락했다. 연간 순이익 컨센서스가 상향된 종목들 중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다. 잇따른 무기 수출 계약 소식을 전한 데 이어, 작년 3분기에 호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한 10월말 이후 특별한 이슈가 생기지 않으면서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주가가 흘러내렸다.

다만 증권가는 올해도 한국산 무기 수출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홍균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작년 아랍에미리트연합(UAE)와 폴란드 수출 수주로 사상 최대 수출 수주 실적을 기록한 한국 방산 기업은 올해에 보다 확대된 수출국들로부터 수주 소식이 이어져 성장 스토리가 부각될 전망”이라며 “LIG넥스원은 올해 수출 수주 추가 가능성이 유효한 가운데, 수익성이 높은 수출 수주분의 매출 비중 증대가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한국항공우주도 주가가 연초 이후 6.78% 하락했지만, 실적과 신규 수출 수주 모두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동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작년 폴란드로부터 수주한 4조2000억원 규모의 FA-50 공급 계약은 올해 하반기부터 실적으로 연결돼 올해 실적 레벨업이 기대된다”며 “올해 상반기엔 말레이시아, 하반기엔 이집트로부터 연간 4조원 이상 규모의 FA-50 수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작년에 전쟁 이후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주로 주목받기도 했던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올해 들어 주가가 각각 13.99%와 9.13% 빠졌다. 같은 기간 올해 연간 순이익 전망치는 현대건설기계가 5.27%,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4.82% 상향됐다. 미국의 인프라 투자가 지속되는 데다,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신흥국의 자원개발로 건설기계 수요 증가의 수혜가 기대되면서 이익 전망치가 상향됐다.

애경산업, 매일유업, 농심, 오리온 등 일부 소비재기업들도 실적 전망과 주가가 반대로 움직였다. 다만 해당 종목들은 약세장이었던 작년 12월에 경기 방어주로서의 특성이 부각돼 주가가 강세를 보인 뒤 올해 들어 일부 상승분을 반납한 모양새다.

애경산업은 작년 12월 26.67% 상승한 뒤 올해 들어 5.93% 하락했다. 주가는 하락했지만, 올해 연간 순이익 컨센서스는 연초 이후로도 2.96% 상향됐다. 김혜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화장품 부문이 중국 리오프닝 이후 기존 주력 제품의 실적 회복이 예상된다”며 “그 동안 실적 안정성을 저해해왔던 화장품 부문의 높은 단일제품 비중 역시 주력 브랜드의 기초 화장품 제품 론칭과 작년 5월 인수한 스킨케어 브랜드 원씽의 편입 효과를 통해 소폭이나마 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리오프닝 수혜 기대감에 작년 12월 한 달 동안 주가가 13,84% 상승했던 호텔신라도 올해 들어서는 약보합세를 보였다. 하지만 면세점에 중국인 관광객이 유입될 가능성이 실적 추정치에 반영되며 올해 연간 순이익 컨센서스는 연초 이후 8.74% 상향됐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