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감협의회서 뜻 모아 이주호 장관에게 의견 전달
급식종사자 폐암 예방·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 개선 요구
전국 시도교육감 "교과서 집필 기준에 5·18 반영해야"(종합)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교과서 집필 기준(편찬 준거)에 5·18 민주화운동을 반영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18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부산 누미마루 APEC 하우스에서 열린 제88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이하 협의회) 총회에 참석한 16명의 시도교육감은 교과용 도서 편찬 준거에 5·18 등 민주화 과정 관련 내용이 반영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이날 회의에서 '5·18을 비롯한 민주화 과정 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안건으로 상정하며 편찬 준거 반영에 공동 대응해달라고 교육감들에게 요청했다.

이 교육감은 개정 교육과정에 '5·18 민주화운동' 용어가 제외된 것에도 유감을 표명했다.

회의에 참석한 시도교육감들은 이 같은 문제의식에 공감하면서 편찬 준거에 5·18을 반영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교육감들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도 이를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장관은 교육감들의 요청에 반영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논란이 일자 이 장관은 교과서 집필 기준에 5·18을 반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급식종사자의 폐암 건강검진 실시 대상 기준과 급식실 환기시설 개선 방향이 교육청마다 달라 표준 가이드라인 제정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았다.

이어 급식종사자 폐암 예방을 위한 건강검진 제도화, 조리 환경에 적합한 작업환경 관리기준 수립 등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시도교육청 등이 참여하는 '급식종사자 폐암 예방 공동 TF'를 구성·운영할 것을 심의·결정했다.

또 현행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승인 대상을 300억원에서 400억원으로 확대하는 안을 심의하고, 교육청을 중심으로 교육부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제도 개선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밖에 최근 성희롱·모욕 등 문제가 불거진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에 대한 전면 개선을 요구하는 안건도 심의·결정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교사 정원 감축과 유보통합, 교육감 선거 제도 개편과 같은 주요 정책에 현장의 다양한 의견들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89회 총회는 오는 3월 23일 전북교육청 주관으로 개최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