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방역 규제 전면 완화를 앞두고 유럽 각국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 강화 조처를 잇달아 내놨다.

포르투갈은 7일(현지시간)부터 중국발 항공편 탑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출발 전 받은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한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네덜란드 정부도 10일부터 동일한 조처를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에른스트 카위퍼르스 네덜란드 보건장관은 “유럽 차원의 코로나 대응 방안 중 하나로 여행 제한 조처를 도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포르투갈과 네덜란드 당국은 중국발 항공편 기내에서 마스크 착용도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4일 유럽연합(EU)이 모든 회원국에 중국발 입국자 대상 검역 강화를 강력히 권고한 데 따른 후속 조처다.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이 일찌감치 입국 규제에 나선 데 이어 EU 권고가 나온 뒤 독일, 스웨덴, 벨기에, 포르투갈, 네덜란드 등 주요국이 잇달아 비슷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EU 집행위원회가 오는 11일 보건안전위원회를 열어 각국의 이행 방안을 보고받을 예정이어서 늦어도 내주 초까진 모든 회원국별 조처가 마련될 전망이다.

중국발 입국자의 사전 검사를 의무화한 독일은 자국민에게도 중국 여행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독일 외교부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현재 불필요한 중국 여행은 삼갈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는 8일부터 입국자 격리와 입국 직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폐지하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제한해온 자국민의 해외여행을 점진적으로 허용할 방침이다. 앞서 중국발 입국자 유입에 따른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한국과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이 검역 강화에 나섰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