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약 30년 전 학교폭력(학폭)을 겪은 피해자가 가해자를 자신이 설립한 회사의 면접자로 만났다는 기막힌 악연을 공개해 화제다. 끔찍한 기억이 다시 떠올라 손이 부들부들 떨렸다는 피해자는 가해자를 조용히 돌려보냈다고 한다. 누리꾼들은 "진정한 승리"라고 응원을 건넸다.

지난 3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학창 시절 날 괴롭혔던 인간이 오늘 면접을 보러 왔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지금은 40대에 중반에 접어들었다는 작성자 A씨는 중학교 시절 학폭을 자행했던 가해자를 자신의 회사 면접장에서 마주쳤다는 사연을 공개했다.

11대가량의 화물차를 운용하는 법인의 대표라는 A씨는 "새 화물차 기사를 뽑으려 공고를 올렸고, 면접을 보는데 한 명 얼굴이 눈에 많이 익더라"며 "신분증과 면허증을 달라고 해서 보니 그 인간이 맞았다. 손이 너무 떨려서 아무 말도 못 했다"고 했다.

A씨에 따르면 면접자이자 가해자인 B씨는 과거 A씨가 중학생이었던 시절 돈과 물건을 뺏는 것은 물론, 다른 친구와 서로 뺨을 때리게 하고, 싸움을 붙였으며 참새나 개구리를 잡아 와 커터칼을 손에 쥐여주며 끔찍한 행위를 시켰다고 주장했다. 당시 A씨는 펑펑 울면서 학폭 가해자의 이름을 공책에 적고선 극단적인 선택까지 시도했다고 전했다.

A씨는 "익명으로 지역 뉴스에까지 알려지고, 그 사태로 학교에 공론화가 됐지만, 이름도 개명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전학 가지 않고 졸업했다"며 "부서져 버린 3년이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지만, 일일이 나열하기에는 정말 긴 글이 될 것 같아 이 정도만 쓰려고 한다"고 부연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그렇게 면접장에서 기막힌 악연을 마주친 A씨. B씨는 "혹시 XX중학교 다니지 않았느냐"고 A씨가 묻자 "맞다. 어떻게 알았냐"고 했다. 이에 A씨는 "나 XXX(개명 전 이름)다. 못 알아보겠느냐"고 하자 B씨는 이내 A씨가 누군지 알아챘다고 한다. 이후 A씨는 "내가 일일이 설명하는 것도 웃기지만, 너도 대충 짐작하겠지만 나는 너를 채용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B씨도 "무슨 말인지 알겠다"면서 면접장을 떠났다.

A씨는 "10분도 채 안 되는 면접은 끝이 났고, 제 앞에서 바른 자세로 앉아 수그리고 있던 모습이 머릿속을 떠나질 않아 한참을 아무 일도 못 하고 멍하니 연거푸 담배만 태우고 있었다"며 "저는 솔직히 나이를 먹어가고 거친 일을 해오면서 성격도 많이 바뀌었고, 그때 당시의 힘듦은 나 자신이 만들었다고 자책하면서, 괴롭힘을 당한 이유가 제게 있다고 자책하면서 살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분노에 주먹을 뻗지도 못하고 눈물이 마를 때까지 울다가 목이 타들어 가는 농약을 삼키던 14살의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인 것 같다"며 "나는 네가 정말 불행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사연을 다룬 JTBC 사건반장은 지난 5일 해당 사연의 진위 논란에 대해 A씨가 한 방송과 인터뷰를 예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