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무즈 해협서 연례 군사 훈련…"외국 무인기 정찰 시도 무력화"
이란군, 신형 '공격 드론' 시험…"400㎞ 떨어진 목표 타격"
이란군이 자체 개발한 신형 무인기(드론) 공격 시연 모습을 공개했다.

국영 IRIB 방송은 1일(현지시간) 이란 해군이 최근 실전 배치한 공격형 드론 '아바빌-5'의 폭격 영상을 방영했다.

해군은 이 드론이 구축함 '사한드'의 갑판에서 이륙해 400㎞ 떨어진 목표물을 폭탄으로 정확히 타격했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처음 공개된 이 기종의 시연은 이란군의 연례 훈련 중 가장 큰 규모인 '졸파가르' 연습 중 이뤄졌다.

이날 훈련에서는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드론 '모하제르-6'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란군은 모하제르-6의 작전반경이 2천㎞에 달하며 40㎏ 상당의 폭탄을 탑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외신들은 러시아군이 이란산 드론을 사용해 우크라이나를 공격한다고 보도했지만, 이란은 이를 부인한다.

다만, 이란은 지난 11월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에 러시아에 드론을 제공한 적이 있다고 인정한 바 있다.

이란군은 이날 호르무즈 해협에서 시행된 훈련을 정찰하기 위해 접근한 외국군의 무인기를 탐지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탐지된 외국군 정찰기는 'P-8' 기종이며, 경고 사격 후 항로를 바꿔 훈련 지역을 떠났다"고 말했다.

'졸파가르' 연습에는 드론뿐만 아니라 전투기, 헬기, 잠수함, 군함, 전차, 미사일 발사 차량 등이 동원됐다고 이란군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