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더불어민주당이 새해 예산안과 민생을 볼모로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물타기한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이 새해 예산안을 볼모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계속 밀어붙이고 있다. 피해는 시민, 서민, 사회적 약자, 국민 경제로 고스란히 돌아올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위원장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639조 원 정부 예산을 적기적소에 투입해야 한다. 정부 예산안 국회 처리를 분초를 다투는 사안"이라며 "예산이 9일 이전에 확정돼야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취약계층 지원, 미래 대비 투자가 내년 1월 1일부터 차질 없이 집행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복지사업은 지자체 보조사업이고 새해 예산안 사업 내용이 정해져야 광역기초단체 집행 계획 수립도 12월 중에 진행될 수 있다"며 "민주당은 말로만 '국민 우선', '민생제일주의'를 외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이날 본회의에 보고하고 오는 9일 표결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는 "예산안을 먼저 처리하고 국정조사를 하기로 한 여야 합의서, 아직 잉크도 마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저와 우리 당은 경찰 수사와 국정조사를 통해 사고 원인 규명이 이뤄지면 그에 합당한 책임자에 대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묻겠다고 여러 차례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 장관 해임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탄핵소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정기국회 내 예산안 처리 불발에 대비,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상황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