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상보다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기준금리가 급상승한 미국과 겨울 에너지난이 염려됐던 유럽의 경제가 선방하고 있어서다.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과 유럽 경제가 인플레이션과 높은 기준금리에도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S&P글로벌에 따르면 11월 미국과 유럽의 제조업·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각각 46.3, 47.8로 모두 50을 밑돌았다. PMI는 기업 업황을 보여주는 지표로 50 이하면 경기 위축을 뜻한다.

미국 기업들은 이 조사에서 재료비와 운송비용이 떨어져 인플레이션 부담이 완화됐다고 응답했다. 탄탄한 고용시장과 견조한 소비도 미국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 지난달 기준 미국 실업률은 3.7%로 역대 최저치(3.5%)와 큰 차이가 없다.

유럽은 따뜻한 겨울 날씨 덕에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 중단의 타격이 아직 크지 않다. 애덤 포즌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 소장은 “미국과 유럽은 상대적으로 짧고 완만한 경기 침체를 겪은 뒤 내년 4분기께 성장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중국 경제의 반등도 기대하고 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완화되면 세계 경제도 힘을 얻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는 시각도 있다. 미국 기준금리가 어디까지 오를지, 최근 악화된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언제 가라앉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알바로 페레이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오히려 상황이 잘못될 위험이 몇 달 전보다 더 커졌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에서는 추수감사절 연휴를 앞두고 여행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 22일 미국 공항의 보안 검색대를 통과한 승객 수는 약 230만 명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약 197만 명)보다 많았다. 유나이티드항공은 주말인 27일 승객 수가 팬데믹 이후 가장 많은 날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항공편 275편을 늘렸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