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시보다 9분 일찍 현장 출동 등 조치했다" 해명
[이태원 참사] 서울시 "사고 29분 뒤 초기 상황 내부 전파"
서울시는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지난달 29일 오후 10시 15분을 기준으로 29분 뒤에 초기 상황을 내부 전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이날 '사고 대응 세부 내용을 시가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다'는 언론 보도에 해명자료를 내고 사고 초기 상황을 구체적으로 공개했다.

시는 "당일 오후 10시 44분 안전총괄실 재난협력팀장이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상시 운영하는 SNS(단체대화방)를 통해 초기 상황을 전파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당일 오후 10시 15분 이태원 참사 관련 신고가 119로 처음 들어온 지 29분 만이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국가재난관리시스템으로 서울시와 용산구에 재난문자 발송, 현장상황관 파견 등을 지시한 오후 10시 53분보다 9분 이른 시점이었다고 시는 강조했다.

시는 당시 긴급한 상황임을 고려해 오후 10시 47분 재난협력팀장에게 우선 출동하도록 했고 안전총괄과장 등도 뒤따라 출동했다고 밝혔다.

다만 긴급구조나 인명 대피 활동과 관련해선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와 소방청에서 이미 진행하고 있어 별도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사고 당시 유럽 출장 중이었던 오세훈 시장은 오후 11시 20분(현지시간 오후 4시20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동행한 이광석 정책특보로부터 이태원 상황을 처음 보고 받았다.

이 특보는 당일 오후 11시 16분 '소방 대응 2단계를 발령했고, 심정지 환자가 30명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의 서울소방재난본부 문자 메시지를 현지에서 휴대전화로 받았고, 4분 뒤 오 시장에게 보고했다.

이어 시는 오후 11시 56분 '용산구 이태원 해밀톤 호텔 앞 긴급사고로 현재 교통통제 중. 차량 우회 바랍니다'라는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사고 발생 1시간 41분 만이었다.

이를 두고 시가 늑장 대처를 했다는 논란이 일자 시는 '(지역 재난문자 송출 의무가 있는) 용산구청 당직실에 여러 차례 전화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고, 오후 11시 27분에야 용산구 담당자의 회신으로 통화하게 됐으나 이후에도 재난문자가 발송되지 않아 시가 직접 재난문자를 보냈다'고 전날 해명했다.

행안부 지침에 따르면 자치구 관내에서 발생한 재난은 해당 자치구에서 안내 문자를 보내게 돼 있다.

서울시 등 광역 시·도는 2개 이상 자치구에서 발생한 재난에 대해 문자를 발송한다.

시는 "재난 발생 시 현장에서 '선조치, 후보고'의 원칙에 따라 대응했다"며 "향후 더 신속한 보고와 대응이 될 수 있도록 매뉴얼과 시스템을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