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물가 올라도 러 제재 지지" 영국인 73%→41% 급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설문조사 결과…민생고에 서방 단일대오 흔들릴수도
    "물가 올라도 러 제재 지지" 영국인 73%→41% 급감
    영국 내 민생고가 이어지면서 대러시아 제재를 지지하는 영국인들이 줄어들고 있다고 영국 스카이뉴스가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여론조사 기관 입소스가 이달 19~20일 16~75세 영국인 1천69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 '러시아 제재가 에너지 요금 상승으로 이어지더라도 이를 지지하겠냐'는 질문에 41%가 '지지할 것'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이는 지난 3월 같은 내용의 설문조사에서 73%가 '지지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과 비교하면 크게 줄어든 수치다.

    반대로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3월 8%에서 10월 32%로 4배가량 늘었다.

    러시아 제재를 위해 물가 상승을 감수할 의사가 있는 영국인들이 줄어들고 있는 셈이다.

    제재에 대한 영국인들의 현시점 지지도는 70%로 높은 비율을 보였으나, 3월 78%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역시 줄어들었다.

    이미 심각한 민생고에 시달리고 있는 영국인의 경우 러시아 제재에 대한 반감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현시점 러시아 제재에 대한 지지는 67%였고, 제재가 에너지 요금 상승으로 이어질 경우를 묻자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34%로 떨어졌다.

    반면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은 응답자는 같은 질문에서 각각 75%, 48%가 러시아 제재를 지지했다.

    다만 영국인들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데는 여전히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고 스카이뉴스는 전했다.

    응답자의 59%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병력과 자금 지원에 찬성했고, 58%가 우크라이나 난민을 더 많이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또한 전쟁이 우크라이나 시민들에게 미칠 영향이 '매우 우려된다'는 응답이 47%로 집계돼 영국 경제에 미칠 영향이 우려된다(41%)는 응답보다 많았다.

    물가 상승에 책임이 있다고 본 요인도 우크라이나 전쟁(41%)보다 정부 정책(48%)을 꼽는 이들이 더 많았다.

    미국과 유럽 주요국 등 서방은 대러시아 제재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을 내세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처하고 있다.

    이는 러시아의 점령지 확대를 막고 러시아의 전비 충당을 차단해 전쟁이 끝나도록 한다는 장기 전략이다.

    이런 태세가 유지되려면 서방국가 내 여론의 지지가 필요한 까닭에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서방의 단일대오 유지 차원에서 주목된다.

    입소스 리서치디렉터 키란 페들리는 이번 조사 결과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영국인들의 지속적인 지지를 보여주고 있다"면서도 "물가 상승이 추가로 이어질 경우 제재에 대한 지지가 영원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엿보인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ICE 총격에 30대 여성 사망…美서 '反트럼프 시위' 확산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7일(현지시간) 이민세관단속국(ICE)이 불법 이민자 단속 작전을 펼치는 과정에서 30대 백인 여성이 ICE 요원의 총격으로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총격 직후 시민 수백 명이 현장에...

    2. 2

      35세男 방광서 발견된 826g '이것' 정체…의사도 '경악'

      방광이 불편해 병원을 찾은 이란 남성이 타조알 크기의 거대한 결석을 발견했다. 7일(현지시간) 과학 매체 라이브사이언스는 이란의 35세 남성이 방광의 불편함을 호소하며 비뇨기과를 찾았다가 의료진들을 놀라게 ...

    3. 3

      日에 희토류 보복한 中 "군사용만 수출 통제"

      중국이 최근 일본을 겨냥해 발표한 이중용도(군수·민수 겸용) 물자 수출 통제는 군사용에 한정된 조치로, 민간 부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허야둥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