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로 시대 풍자…상원스님의 '백호야 노올자' 민화전
30일까지 경남 진주시 남가람박물관에서 열리는 전시전 주제는 '백호야 노올자'.
스님이 2016년부터 그려온 민화 200여점 중 호랑이를 소재로 한 작품 36점을 모았다.
'호랑이해'인 올해가 가기 전, 액막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호랑이 그림을 대중과 함께 나누고 싶은 스님의 마음을 담았다고 한다.
대표작 '백호야 노올자'는 한 꼬마가 나뭇가지로 자신보다 족히 열 배는 커 보이는 호랑이를 한껏 놀리는 장면을 담았다.
나이키 신발을 신은 꼬마는 운동선수처럼 힘이 솟는 듯 성이 나 달려들 듯한 호랑이 앞에서도 위세가 당당하다.
작품 '꽃길만 가소서'를 보면 꽃 위에서 마이크를 잡고 환하게 웃으며 노래하는 호랑이에게서 유쾌 발랄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전시전에서는 전통민화 색채가 강한 '호작도', '맹호도'와 불화인 '양류관음도'도 감상할 수 있다.
스님은 자신의 그림을 '시대 민화'라는 말로 설명했다.
"전통 민화만 그리면 조선시대 민화를 답습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 시대 민화는 지금 현실을 담아내야 하지요.
현실을 담아내고, 현실을 풍자하고, 이게 없으면 민화는 생명이 없는 겁니다.
"
스님이 민화를 그리게 된 이유는 '허리디스크' 때문이다.
보통 선방에서는 하루 14시간 정도 좌선을 하는데, 허리디스크 수술을 하고 나서는 이렇게 앉아서 참선하는 일이 어려웠다고 한다.
대신 14시간 이상을 수행하듯 민화 그리기에 몰두했고, '코로나19' 사태 때 집중적인 수련을 거치며 그림의 폭이 넓어졌다.
스님은 "망념을 없애고자 하루 14시간 이상, 아니면 밤새 그림을 그렸다"며 "내게 주어진 현실을 데리고 놀 수 있을 정도로 의지를 발휘해보려고 노력했다"고 돌아봤다.
2000년 출가한 스님은 동국대에서 한문학, 불교학, 선학을 공부했다.
2017년 개천미술대상전에 입상한 뒤로 여타 미술대전에서 10여차례 수상했다.
단체전에 참여해온 스님의 개인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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