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주카타르 한국 대사관 행사에 참석했다는 모하마드 나임 탈레반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18일 주카타르 한국 대사관 행사에 참석했다는 모하마드 나임 탈레반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카타르 현지 한국 대사관의 국경일 행사에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의 인사가 공식 초청받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제사회에서 탈레반 정권이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국제사회의 오해를 살 수 있는 일이지만, 외교부는 대사관 측의 '단순 실수'였다고 해명했다.

19일(현지시간) 아프간 국영 바크타르통신은 트위터를 통해 "모하마드 나임 주카타르 이슬람 에미리트(탈레반이 사용하는 아프간 국호) 대사 대리가 주카타르 대한민국 대사관의 공식 초청을 받아 18일 한국의 국경일 행사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아프간 국영 TV RTA도 같은 내용을 트위터에 실었다. 국제사회의 외면을 받는 탈레반 정권이 한국 대사관 행사에 공식 초청을 받아 참석했다는 점을 부각한 것이다.

아프간 매체들이 언급한 모하마드 나임 대사 대리는 카타르 주재 탈레반 정치사무소 대변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탈레반 인사가 우리 대사관의 국경일 행사에 참석했다"고 확인했지만, '단순 실수'였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았다.

국경일 행사 준비 과정에서 지난해 초청 명단을 기준으로 카타르 주재 다른 나라 대사관들에 일관 초청장을 발송했고, 여기에 주카타르 아프간대사관도 포함돼 일어난 일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탈레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탈레반을 아프가니스탄 정부로 인정한 바 없다"면서 "우리 정부는 아프가니스탄 신정부가 국제규범을 준수하고, 기본적인 인권을 존중하며 테러리즘의 피난처를 불허하는 한, 함께 일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탈레반은 1996~2001년 아프간을 점령 통치했다. 2001년 9·11테러를 일으킨 알카에다 수장 오사마 빈 라덴을 비호하다가 미군의 침공을 받고 정권을 잃었고, 지난해 8월 미군이 철수한 뒤 재집권에 성공했다.

우리 정부는 아프간과 수교를 맺었지만, 지난해 탈레반 재집권 이후에는 현지 대사관을 폐쇄하고 카타르 임시사무소로 이전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