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가 민선 8기 핵심 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충남과 경기가 맞닿은 아산만 일대를 초광역 생활·경제권으로 만들어 미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충남, 베이밸리 메가시티 '속도'
도는 경기도와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자문위원과 민·관 합동 추진단을 꾸리는 등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고 17일 밝혔다. 도는 천안·아산·당진·서산 등 충남 북부권과 평택·안성·화성·오산 등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수소경제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아산만권을 대한민국 경제 발전 거점으로 육성해 국가와 지역 상생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중점 과제로 △아산만 서클형(평택∼아산∼천안) 순환철도 신설 △천안(종축장 부지) 대규모 첨단 국가산업단지 조성 △당진평택항 물류 환경 개선 및 수출 전진기지 육성 △환황해경제자유구역청 복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 안산 대부도∼보령 해저터널 간 한국판 골드코스트 조성, 수소에너지 융복합 산업벨트 구축, 한강수계 충남 서북부권 용수 이용 협력, 아산 평택지원법 적용 등의 세부 사업도 선정했다. 정부가 특별법 제정을 검토 중인 기회발전특구도 유치하기로 했다. 기회발전특구는 세제 지원과 규제 특례로 기업들이 감면 세금을 재투자하는 플랫폼이다.

도는 최근 장·차관 출신 인사와 각 분야 전문가 60여 명을 위촉해 아산만권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자문위원은 건설교통, 산업경제 등 분야별 정책을 입안·시행한 정부 고위공무원 출신 인사 8명이 참여한다. 민·관 합동 추진단은 민간 전문가 30명과 공무원 15명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정부 정책 반영을 위한 자문을 비롯해 기획지원, 산업경제, 국토해양, 대외협력 등 4개 분과로 나눠 미래사업 발굴과 정부·국회·지방자치단체 등 관계 기관과의 대외협력 활동을 펼치게 된다.

도는 지난달 경기도와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두 지자체는 메가시티 중장기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첨단 산업벨트 조성, 서해안권 마리나 거점 공동 육성 및 해양·레저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인구 감소와 협력생태계 부재, 부가가치 역외 유출 등 지역에 불어닥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선 지역 경계를 허문 첨단산업 구조로 개편해야 한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아산만권 일대는 인구 330만 명, 기업 23만 개, 대학 34개, 지역내총생산(GRDP) 204조원 등 인적·물적 인프라가 풍부하다. 아산만권의 산업 인프라를 활용하면 도 경계를 넘나드는 공동 생활경제권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김태흠 지사는 “성공적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해서는 경제, 물류, 건설, 에너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며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과 연계해 충남을 ‘대한민국 디지털 수도’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홍성=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