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해 감사원장(왼쪽)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1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대화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최재해 감사원장(왼쪽)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1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대화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11일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감사와 관련해 문자를 주고받은 데 대해 “이 문제로 처음 소통한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가 대통령실 지휘에 따라 이뤄졌다는 야당의 의혹 제기를 부정한 것이다.

유 총장은 국회에서 열린 감사원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 수석에게 보낸 문자로 이 수석과 처음 소통한 것이냐”는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이 유 총장의 문자메시지 중 ‘오늘 또 제대로 해명 자료가 나갈 겁니다’에서 ‘또’가 어떤 의미냐고 묻자 유 총장은 “동일한 오보가 이틀 연속 나왔다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 수석에게) 보고할 일도 없고 그분이 물어본 적도 없다”고 부연했다.

유 총장의 해명에도 민주당은 거듭 감사원과 대통령실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이탄희 민주당 의원이 “이 문제와 관련해 첫 문자였다고 했는데 국정기획수석에게 처음으로 보낸 문자냐”고 묻자 유 총장은 “이 사항과 관련해서는”이라고 답변했다. 이 의원이 “이 수석에게 처음 보낸 문자메시지냐”고 다시 묻자 유 총장은 “따로 답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증언을 거부할 법적인 사유가 없다”며 “대통령실의 문의가 있었느냐”고 질의하자 유 총장은 “회의 가는데 이게 사실이냐고 물은 게 다”라고 설명했다.

유 총장은 대통령실과 감사원의 유착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문자 논란에는 사과의 뜻을 밝혔다. “논란거리를 제공해 송구스럽다. 공직자로서 절제된 용어를 쓰지 못해 죄송할 따름”이라고 했다.

이날 국정감사는 여야의 신경전으로 시작부터 순탄하지 않았다. 오전 10시11분 시작된 회의는 약 9분 만에 중단됐다. 김도읍 법제사법위원장이 최재해 감사원장의 업무보고 이후 감사를 진행하려 했으나 민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먼저 해야 한다고 주장해 충돌하면서다. 여야 의원들이 각자 목소리를 높이자 김 위원장은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회의는 오전 10시43분 재개됐지만 여야는 감사위원 출석과 자료 제출 여부를 두고 줄다리기를 이어갔다. 기 의원은 “감사위원들이 헌법상 명시된 감사위원의 활동을 정확하게 하고 있는지 성찰하고 고찰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원 출석을 요구했다.

한편 최 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서면조사에 불응한 것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이 불가침 성역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 전 대통령을 서면조사하려고 한 데 대해 “감사 결과 도출에 필요하냐 아니냐만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용산 대통령실 이전에 대해서도 “적절한 시점에 감사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