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당내 비대위를 둘러싼 내홍을 벌어지는 것과 관련 29일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주장은 법원의 판결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여당이 혼란에 빠져 중요한 개혁의 골든타임을 허비하는 것은 국민과 국가를 위한 도리도 아니고 대통령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누구의 책임이나 잘잘못을 따지기에 앞서 사태를 빨리 수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겸허한 마음으로 국민 앞에서 정도를 걸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주장은 법원의 판결 취지에 맞지 않으며, 법적 다툼의 미로로 들어가는 길이다"라며 "가능하지도 않고 옳지도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현명하게 판단해서 구성원들의 집단지성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즉시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면서 "새로운 원내대표를 뽑아 직무대행 체제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국민 앞에 부끄럽지 않은 선택을 하는 것이 국민의 마음을 얻고 당과 윤석열 정부를 살리는 길이다"라며 "민심과 싸워 이긴 정권은 없다"고 직격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국민의힘 비대위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연 끝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을 맡는다고 밝혔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새 비대위가 출범할 때까지 끌고 나가기로 저희끼리 만장일치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지금 비대위는 법적 논란과 관계없이 일단 당의 책임지는 그룹이 있어야 하므로 새 비대위가 구성될 때까지 책임을 다하는 자세로 회의를 진행한다"며 "추석 전까지 새 비대위를 출범시킬 때까지 최선을 다하자고 논의했다"고 했다.

하지만 당내 반발도 만만치 않다.

조경태·윤상현·김태호 의원은 "현 지도부는 대승적 결단을 해야 한다"면서 권 원내대표의 거취를 압박했다.

윤상현·유의동·최재형 의원 또한 "권 원내대표는 스스로 사퇴해서 당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한 물꼬를 터주길 바란다"며 "비상대책위원회 유지 입장을 철회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서 그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을 하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권 원내대표는 자신을 지난 대선 승리의 '일등공신'으로 자평하면서 "제 거취는 새 비대위 출범 이후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일축했다.

권 원내대표는 "저의 거취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는데,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해선 원내대표로서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직무가 있다"며 "제가 자리에 연연했다면 대선 일등공신으로서, 대선 기여자로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참여나 내각 참여를 요구할 수 있었겠지만, 저는 그것도 일찍이 포기한 바 있다. 제 거취는 새로운 비대위 출범 이후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지금 당을 어렵게 만든 책임의 장본인은 권성동 원내대표"라며 그렇기에 "사태 수습의 첫 출발점은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라고 했다.

이어 "사태 수습 후에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후안무치하다"며 "원내대표 한 사람만 사퇴하면 되는데, 멀쩡한 당헌당규 개정이니 헛소리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당대표로서 품위 훼손으로 당에 해를 끼쳐 6개월간 당원권 정지된 사람"이라며 "(이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가 끝나면 대표 복귀 상황을 가정하고 있는 건 헛소리"라고 주장했다.

비대위의 새 비대위 구성 발표에 이 전 대표 변호인단은 다시금 비대위 활동 중단을 위한 추가 가처분을 신청하겠다고 밝혀 전운이 감도는 형국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