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보스반도체 임직원들. 현대자동차 제공.
보스반도체 임직원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그룹의 반도체 투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차량용 반도체 스타트업인 보스반도체에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보스반도체는 설계와 개발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팹리스' 스타트업입니다. 올해 설립돼 고성능 저전력 반도체 설계, 고속 신호 인터페이스 등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는 그룹이 스타트업 투자를 위해 설립한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의 2호 펀드에서 진행했습니다. 현대차, 기아, 현대차증권, 산업은행, 신한은행 등이 참여하는 기금입니다.

라트비아에 투자하라 창업진흥원은 라트비아투자개발청(LIAA)과 양국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국가 간 스타트업 시장 진출, 창업비자 관련 정보 공유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LIAA는 1993년 설립된 라트비아 경제부 산하기관입니다. 한국사무소는 지난 2020년 개소했습니다.

'크리마 어워즈' 발표 리뷰 솔루션 스타트업 크리마가 올해 상반기 뷰티 쇼핑몰의 리뷰 키워드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31만 개 온라인 리뷰에 대한 자연어처리(NLP) 분석 결과입니다. 고객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는 '효과''발림성''보습력'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쇼핑몰 만족도로는 밀크터치, 리바이포유, 디밀 등이 순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바로고의 베팅 주방 플랫폼 '도시주방' 운영사 바로고는 오피스푸드 정기 배달 플랫폼 '푸딩' 운영사 열두달과 전략적 투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바로고가 상점 운영 효율화 제고를 위해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양사는 식자재 폐기율을 구독 경제 모델을 통해 줄이고, 서비스 품질을 올리는 선순환 구조를 조성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현대차, 스타트업과 함께 차량용 반도체 키운다 [Geeks' Briefing]
티맵과 식신의 연합 푸드테크 스타트업 식신은 티맵모빌리티와 손잡고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식신의 전국 맛집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전국 75만 개 맛집 위치와 운영시간, 대표 메뉴와 가격 정보 등을 티맵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시간 인기 장소를 확인할 수 있는 'T지금' 서비스와도 연동해 이용자 선택지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탤런트리 팁스 선정 프로젝트 단위로 경력직 채용을 지원하는 '번지' 운영사 탤런트리가 중소벤처기업부 TIPS(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됐습니다. 지난 3월 설립된 탤런트리는 정보기술(IT) 인재를 필요한 만큼 고용하고 협업할 수 있는 번지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현재 데이터 기반 그로스해킹, 제품 기획 분야 등에서 경력을 쌓은 인력 400여 명이 번지에 등록한 상태입니다. 탤런트리는 2년 동안 5억원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그로스핏도 함께 팁스에 이커머스 마케팅 분석 솔루션 스타트업 그로스핏 역시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됐습니다. 그로스핏은 판매와 마케팅 상황을 다각도로 분석해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돕습니다. 송창열 그로스핏 대표는 "마케팅 실무자들이 구글 애널리틱스 등 분석 도구 활용을 위해 비싼 비용을 들여 공부하지만, 실제 활용이 쉽지 않다"며 "그로스핏을 통해 업무 사이클을 단순화 시키겠다"고 전했습니다.

SEB, 현직자와 함께 코딩 교육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는 자사 소프트웨어(SW) 엔지니어링 부트캠프(SEB) 수강생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습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기본 개념 학습을 거친 수강생들이 첫 실무 프로젝트에서 현직 개발자들에게 코칭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수강생 2명과 현직자 멘토 1명을 한 팀으로 매칭할 예정입니다.
현대차, 스타트업과 함께 차량용 반도체 키운다 [Geeks' Briefing]
가을·겨울 '신상 옷' 보고가세요 무신사가 입점 브랜드의 가을·겨울 시즌 신상품을 소개하는 '22 F/W 프레젠테이션' 캠페인 통해 디지털 화보와 영상을 선보입니다. 다음 달 2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무신사 스토어에 입점한 40개 브랜드와 함께 실제 패션쇼 런웨이를 콘셉트로 한 화보와 영상을 공개합니다.

작고한 가족을 AI로 살리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브레인AI는 TV조선 교양 프로그램 '엄마의 봄날'에 참여해 리메모리 서비스를 활용한 'AI 남편'을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리메모리는 살아생전 건강한 본인과 가족 등의 모습을 AI로 구현해 사후 만남을 돕는 AI 서비스입니다. 딥브레인AI는 암으로 시한부 삶을 선고받고 세상을 떠난 이병활씨를 AI로 구현했습니다.

라이드플럭스 10개 직무 채용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하반기 자율주행 엔지니어 공개 채용에 나섭니다. 자율주행 측위 SW 엔지니어, 인지 SW 엔지니어, 자율주행 제어 SW 엔지니어 등 총 10가지 직무에서 신입 및 경력자를 뽑습니다. 채용 연계형 인턴과 방학 인턴, 산학 장학생도 함께 선발합니다. 지원은 다음 달 26일까지입니다.

벤처썸머포럼 3년만에 개최 벤처기업협회는 부산 해운대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제20회 벤처썸머포럼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됐다가, 3년 만에 다시 열린 행사입니다. 업계는 포럼을 통해 지방 유니콘 기업 5개 육성, 해외 진출 벤처기업 비중 50% 확대 등 목표를 세우고 2027년까지 이를 달성하겠다는데 뜻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