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직·비정규직노조, 당직전담사 용역전환 등 반발

최근 충북도교육청과 노조가 갈등을 빚으며 '보수성향'의 윤건영 교육감이 시험대에 올랐다.

취임 한 달 윤건영 충북교육감…노조갈등 해결 시험대'
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는 4일 충북도교육청에서 당직전담사의 용역계약 전환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공무직본부는 "도교육청이 지난달 26일 당직 업무를 용역 계약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공문을 일선 학교에 시달했다"며 "이는 직고용정책 폐기의 신호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보수교육감이었던) '이기용 시즌2'라고 할법한 반노동 행보가 시작됐다"며 윤 교육감을 겨냥하고 나섰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도 이날 "지난 2월 체결한 학교 영양사 전보와 관련된 단협을 위반할 움직임이 있다"는 성명을 냈다.

비정규직노조는 "모 교육청지원청의 관계자가 한 학교를 방문, 근무 중인 조합원에게 단협을 위반하더라도 전보를 시행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비정규직노조는 "이번 사건은 윤 교육감의 노사상생에 대한 가늠자로, 향후 도교육청의 (노동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윤 교육감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 노조는 윤 교육감 취임 이후 처음으로 도교육청과 부딪힌 것이다.

이들 사안에 대한 처리 결과에 따라 윤 교육감 초기의 도교육청과 노조가 어떤 관계를 유지할지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정규직노조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안은 보수교육감의 취임 이후 처음 발생한 노사문제여서 앞으로 노조와 도교육청 관계를 예상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과 교원 노조의 관계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교육감과 전교조 등은 기초학력 평가, 행복씨앗학교, 교장 공모제 등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시각차가 커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작지 않다.

지난달 괴산 청천중 교장 공모 심사 중단을 놓고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전교조는 "공모 심사 보류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며 교육청을 비판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앞으로 윤 교육감이 이런 노사문제를 어떻게 풀어갈지에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