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인 이재명 의원 [사진=연합뉴스]
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인 이재명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재명 후보가 31일 민주당 최대 험지이자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대구를 찾아 당의 변화를 강조한 뒤 윤석열 정부를 향해 "성공을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후보는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시민 토크쇼 '만남, 그리고 희망'에서 "상대 공격보다 국민을 두려워해야 하고 오로지 국민만 보고 일해야 한다"며 "야당이 됐으니 여당이 하는 일, 정부가 잘하는 일에는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나라와 국민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성공하길 바란다"며 "노인 일자리를 줄인다든지, 코로나 감염자 지원을 줄여서는 안 된다. 안 될 일을 한다면 싸우고 견제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변화와 혁신도 거듭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국민이 믿을 수 있고, 사랑하는 당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권한을 맡긴 국민의 뜻을 존중해 더 나은 국민 삶과 미래를 만드는 것이 신뢰받고 사랑받는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번 지도부 임기가 2년에 못 미치는 만큼 전국정당화는 장기 과제로 추진해야 하고 코로나 대응하듯이 소외지역에 대해 각자도생하라고 해서는 안 된다"며 대구·경북 당원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대구경북에서 민주당을 한다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이냐. 마땅히 존중받아야 한다"며 "취약지역은 중앙당이 재정 등을 지원하고 지역위원장이나 오래 고생한 분들은 비례의원 국회의원에 배려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대해서는 "분명한 위헌"이라며 "법에 없는 기구를 왜 만드냐. 원래 정부 기구는 법률로 정한다고 헌법에 돼 있지 않느냐. 위법이 아니라 위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이 정하지 않은 것을 시행령으로 만들면 안된다"며 "위헌이 맞다"고 재차 주장했다.

이른바 '문자 폭탄' 등으로 대변되는 강성 지지자를 향해서는 "요즘 열성적 지지자, 적극적 지지자들의 적극 행동에 대해서는 양론이 있는 것 같다"고 말을 뗐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의 노사모, 박근혜 대통령을 만들어낸 박사모,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 많은 분들이 있다. 우리 당원들이 국민의 대리인에게 얼마든지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일국의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을 압박(문자 폭탄이나 후원금 18원 등을 뜻하는 것으로 읽힘) 한다고 말 들을 것 같냐. 더 괘씸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폭력적, 억압적 어제의 일들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며 "국민이 직접 나서서 정치에 관심을 갖고 행동하는 것을 비판할 일은 아니나 '책' 잡히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검수완박 법안 처리를 위해 민주당을 탈당해 정치권 일각에서 '꼼수탈당' 비판을 받은 민형배 의원 복당과 관련해서는 "지금 당장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당 지도부 선거가 끝나면 적절하게 (논의)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당 일각에서 제기돤 '86세대'(80년대 학번·60년대 생) 용퇴론에 대해서는 "서생적 문제 의식을 가지되, 상인의 현실 감각이 조화돼야 한다. 이상의 가치는 추구하되 현실이란 토대 위에서 가능한 것들을 해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