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다마오 한국서 극단 선택?…선 넘은 유튜버
김연아와 함께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일본 전 피겨 국가대표 아사다 마오가 한국에서 사망했다는 '가짜뉴스'가 주말 동안 온라인에 퍼져 소동이 일었다.

18일 온라인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유튜브 채널 'K뉴스' 전날 아사다마오의 얼굴을 넣은 영정사진과 함께 그의 가짜 사망설이 담긴 영상을 올렸다.

'K뉴스'는 "[속보] 서울 강남 아파트에서 발견된 아사다 마오. 눈물 터진 김연아 선수, 결국...서울대 병원 응급실"이라는 제목으로 '가짜뉴스'를 제작했다. 아사다마오가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에서 극단적 선택을 해 서울대병원 응급실로 실려갔으나 결국 숨졌다는 내용이다.

허술하기 짝이 없는 내용과 편집이었지만 40여만명이 넘는 누리꾼이 해당 영상을 시청했다. 같은 날 오후 구글 인기 급상승 검색어와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는 아사다 마오의 이름이 오르기도 했다.

아사다 마오는 현재 일본에 머물면서 오는 9월에 열릴 아이스쇼 'BEYOND'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1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이스쇼를 홍보하기도 했다.

문제의 가짜 사망설 영상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그러나 해당 유튜브 채널은 이 외에도 여러 분야의 가짜뉴스로 조회수를 올려왔다는 비판에 휩싸였다.

한편 유튜브는 ▲스팸 및 현혹 행위 ▲민감한 콘텐츠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규제 상품 ▲잘못된 정보 등의 커뮤니티 가이드에 따라 콘텐츠들을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영상이 먼저 올라간 뒤 검토를 받는 구조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콘텐츠를 걸러내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