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바닥 멀었나…"내년에도 V자 반등 어렵다"(종합)
전 세계 주요국 증시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강도 높은 금리 인상, 경기 위축 우려로 약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로 4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하자 13일(현지시간) 뉴욕과 유럽증시가 약세를 보였다.

14일 코스피도 하루 만에 하락 전환해 전 거래일보다 0.27% 내린 2,322.32로 마쳤다.

지난 7일 이후 코스피는 2,300대 박스권에서 오르락내리락하는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처음으로 빅 스텝(한 번에 0.50%포인트 금리 인상)까지 단행한 전날에도 코스피는 2,300을 하향 이탈하지 않고 오히려 소폭 올랐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내년 경기 부진을 고려해 증시는 적어도 올해 말까지 약세장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번 하반기 코스피 저점을 2,050∼2,100까지 낮춰 제시하면서 주식투자에 보수적으로 대응하라고 조언했다.

증시 바닥 멀었나…"내년에도 V자 반등 어렵다"(종합)
◇ 한미, 금리 올려도 '물가 고공행진'…경기 침체 우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전날 통화정책 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2.25%로 사상 처음으로 한 번에 0.50%포인트(p)를 인상했다.

미국에서도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달 26일부터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2개월 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제기됐다.

한국과 미국 통화당국의 고강도 금리 인상은 모두 치솟는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잡기 위한 조치다.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에도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9%로 전문가들의 전망치를 웃돈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1981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전달(8.6%)을 뛰어넘은 수치다.

월가에선 소비자물가지표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연준이 자이언트 스텝을 넘어 한 번에 1.00%포인트(100bp)를 올려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실제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는 연준이 이달 FOMC에서 기준금리를 1% 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을 48.8%로 내다봤다.

일단 시장에선 인플레이션은 3분기에 정점에 도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최근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는 조짐을 보여 인플레이션 우려는 3분기에 정점을 지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유진투자증권도 미국의 7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작년 동기 대비 8.7%로 전달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문제는 경기 침체 우려다.

연준은 이날 공개한 경기 동향 보고서에서 최근 미국 내 일부 지역에서 수요가 감소해 경제가 둔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IBK투자증권은 우리나라 내년 경기를 올해보다 낙관하기 어렵다며 내년 경제 성장률이 올해보다 1.5%포인트(p)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증시 바닥 멀었나…"내년에도 V자 반등 어렵다"(종합)
◇ 연말까지 약세장…"코스피 저점 2,050…내년에도 V자 반등 어려워"
이처럼 경기 둔화 우려까지 심화하면서 약세장에 진입한 각국 증시가 어느 선까지 추락할지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전 세계 금리 인상과 경기 위축 흐름을 고려하면 증시는 적어도 연말까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IBK투자증권은 "경험적으로 이듬해 성장률이 1∼2%포인트 낮아질 때 하반기 코스피는 평균 14% 하락했다"며 "코스피는 올해 하반기 2,100을 저점으로 11월께 변곡점을 맞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2009년과 2020년 침체를 반영한 2008년과 2019년 당시 공통적인 평가가치(밸류에이션)는 12개월 선행 주가순자산비율(PBR) 0.8배로 코스피 2,100 수준이라는 것이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지금은 경기와 물가 두 가지 측면에서 보면 물가를 잡는 게 더 중요하다"며 "내년 경기도 예상보다 부진하고 기업 실적 하향 조정도 필요해 하반기 코스피 저점을 2,050까지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 연준이 올해 말 기준금리를 연 3.5%나 4%까지 올리면 완화 정책으로 돌아설 수 있다"며 "증시는 내년 경기 부진을 선반영해 시기적으로 먼저 빠졌다가 바닥을 다지면서 올라갈 여지가 생길 것"이라고 분석했다.

유승창 KB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하반기에 시장이 강하게 올라갈 만한 모멘텀은 없다"며 "물가가 정점을 통과한다고 해도 높은 수준일 테고 기업 실적도 1분기까지 역성장할 것으로 보여 추세적인 상승 전환은 연말과 연초 지나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가파른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둔화로 시장이 회복하더라도, 브이(V)자 반등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키움증권의 김 센터장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둔화, 경기 침체가 현실화해도 방향을 돌리기 위해 마땅히 쓸만한 카드도 없을 것"이라며 "내년에도 의미 있는 반등을 하기는 쉽지 않은 환경"이라고 전망했다.

변준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 실적발표를 기점으로 하반기 실적 전망 하향 조정이 본격화할 것"이라며 "실적 전망 상향 재개 또는 긴축 정책 종료를 확인하는 데 좀 더 시간이 필요하므로 저가 매수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