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CPTPP 가입 반대·농어민 생존권 쟁취"…12일 대규모 집회 예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CPTPP 가입 반대·농어민 생존권 쟁취"…12일 대규모 집회 예고
    농·어민들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저지를 위해 이달 12일 대규모 상경 투쟁을 벌이겠다고 5일 밝혔다.

    농·어민 및 시민사회단체 100여 곳이 모인 'CPTPP가입저지 범국민운동본부'(범국민운동본부)는 이날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어업을 홀대하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고 CPTPP 가입을 저지해 농어민 생존권과 국민건강권을 쟁취하기 위해 범국민대회를 연다"고 했다.

    이들은 "이제까지 한국은 50여 개 FTA(자유무역협정)를 맺었지만, 농업의 중요성과 민감성 때문에 농업 개방률은 76%밖에 되지 않았다"며 "하지만 정부는 농수축산물 관세를 96.1% 이상 개방해야 하는 CPTPP에 가입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CPTPP를 주도하는 일본은 후쿠시마 8개 현의 농수축산물 수입을 사실상 가입의 전제조건으로 걸고 있다"며 "이는 우리 국민의 건강권을 심대하게 침해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범국민운동본부는 12일 오후 서울역 앞에서 범국민대회를 연 뒤 대통령실 인근 삼각지역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집회에는 5천 명가량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노동부, 쿠팡 '산재 은폐' 의혹 수사 착수

      고용노동부가 2020년 쿠팡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고(故) 장덕준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 산업재해 은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4일 노동부에 따르면 노동부는 지난 2일부터 쿠팡을 상대로 장...

    2. 2

      BTS 정국 집 찾아가 난동 피운 女…지난달 '접근금지'까지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본명 전정국)의 주거지를 반복해 찾아간 외국인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4일 서울 용산경찰서는 스토킹처벌법 위반 혐의로 브라질 국적 30대 여성 A씨를 검거했다.A씨는 이날 오후 2...

    3. 3

      신정환 "이상민, 룰라 웃돈 받고 팔아…5년 1200만원씩 정산"

      가수 겸 방송인 이상민이 룰라 시절에 정산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면서 자신을 언급한 신정환에 반발했다.이상민은 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팩트체크"라면서 "나도 소속사 가수였는데 내가 누굴 정산해 주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