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제4호 태풍 에어리(AERE)는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무더위를 부추겨 체감온도가 30도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3일 기상청에 따르면 에어리는 현재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150km 부근 해상에 시속 7km로 북상하고 있다. 4일 오전 9시 제주 서귀포시 남쪽 290km 부근 해상까지 올라온 뒤 동쪽으로 방향을 틀어 일본 규슈섬을 통과하고 오는 6일 오전 9시 오사카 서남서쪽 부근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해질 전망이다.

태풍 에어리 영향은 제주 남쪽 먼바다와 남해동부 바깥 먼바다에 높은 물결을 일으키고 제주 해안과 남해안에 너울을 유입시키는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신 덥고 습한 공기를 공급해 무더위를 부추기겠다. 에어리와 북태평양고기압이 고온다습한 공기를 유입시키고 서해 북부에 자리한 고기압 영향으로 하늘이 맑아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면서 나타난 폭염이 6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7일엔 다소 누그러들겠다.

현재 일부 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일 최고 체감온도가 30도가 넘는 더위가 나타나고 폭염특보가 발령된 상태다. 대구(서구), 경기 시흥시(신현동)와 성남시(분당구) 등은 오전 11시께 기온이 35도를 넘어섰다.

비 소식이 없진 않다. 3일부터 5일까지 낮부터 저녁까지 내륙에 5~40mm 소나기가 내리겠다. 4일과 5일 소나기 양이 많은 곳은 강수량이 60mm 이상이겠다. 제주는 3일 낮부터 5일 오전까지, 남해안은 3일 저녁부터 5일 새벽까지, 경남 동해안은 5일 새벽에 비가 오겠다. 제주 강수량은 동부·남부·산지 10~50mm, 북부·서부 5~30mm로 예상된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