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근로자의 실질 소득을 높이기 위해 공동복지 프로그램을 개선한다고 13일 발표했다.

광주시는 매달 20만원을 주는 기존 주거비 지원 대상과 범위를 확대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 광주시의회 등과 논의하기로 했다. 재직자 대상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 국비 지원도 건의했다. 시는 지난해 9월 제도 개정으로 정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대신할 상생형 내일채움공제 제도 신설을 지난 1월 행정안전부 지역균형뉴딜 신규 사업으로 신청해 컨설팅 자문위원을 구성하고 있다.

시는 GGM 근로자 주거 지원을 위해 빛그린산단 배후 주거단지가 들어설 산정지구의 국토교통부 일자리연계형주택 건립사업 공모 제안서도 제출했다. 이 사업에는 주택 건설비용의 80%가 지원된다.

시는 지난달 12일 발의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일부 개정안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개정안에는 주거비용 지원, 국민·민영주택 우선 공급, 상생일자리 기금 조성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번 발표는 2019년 GGM 설립 후 광주시가 약속했던 복리·후생을 포함한 ‘사회적 임금’ 지원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회사 설립 후 낮은 임금 등을 이유로 퇴사한 근로자만 50여 명(전체 근로자 620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GGM 이직률은 8%대로 국내 기업 퇴직률(14%)보다 낮은 수준이지만 지속할 수 있는 일자리가 되기 위해서는 근로자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복지 제공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며 “지속성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한편 장기 근속자의 자산 형성 기회를 넓히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