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공급망 이슈와 반도체 기술경쟁 등 경제안보 문제를 다루기 위한 외교부 경제안보외교센터가 30일 개소했다. 외교부는 박진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대적인 현판식을 개최했다. 일각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통상 기능의 이관을 노리고 있는 외교부가 이같은 '경제외교' 전문성을 외부에 내세우기 위한 조직개편에 들어갔다는 해석이 나온다.

외교부는 30일 서울 광화문 플래티넘 빌딩에서 경제안보외교센터 현판식을 열었다. 이날 마련된 사무실에는 오는 31일 출범하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팀도 함께 입주할 예정이다. 이날 현판식에는 박 장관과 이도훈 외교부2차관, 이미연 양제경제외교국장 등 외교부 주요 인사들과 이근욱 서강대 교수, 이승주 중앙대 교수, 윤정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연구위원 등 외부 인사들도 대거 참석했다.

박 장관은 이날 축사에서 "경제안보외교센터의 구상은 지난해 갑자기 터진 요소수 사태"라며 "글로벌 경제안보 질서의 대전환을 맞이해 센터를 개소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센터는 외교부 본부와 재외공관, 국내외 전문가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해 관련 동향을 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IPEF팀도 오는 31일 같은 장소에서 출범을 앞두고 있다. 박 장관은 "내일 출범하는 IPEF 대응팀은 IPEF의 룰메이커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에서 주도적인 외교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가 이처럼 IPEF 관련 업무 및 '경제안보'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부터 이어진 산업통상자원부와의 '통상 주도권 갈등'과 무관하지 않다. 산자부가 IPEF 교섭 주무부처로서 참여국 장관회의에 참석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교부가 자신들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관련 조직을 확대했다는 관측이다.

외교부는 박근혜 정부 시절 산자부로 이관된 통상교섭본부를 돌려받기 위해 윤석열 정부 출범 이전부터 목소리를 높여왔다. 다만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정부조직법 개정을 중장기 과제로 미루면서 전면적으로 외관을 요구하기보다는 내부 조직을 확대해 명분을 쌓는 전략으로 선회했다는 평가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