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락 후보 "심민 후보 배우자 태양광사업 3대 특혜" 의혹 제기
심 후보 "사실과 다른 허위, 적법 절차 거쳤다"…경찰 고발
임실군수 선거 '후보 배우자 태양광사업' 특혜 공방
제8회 전국지방동시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후보 배우자의 태양광 사업' 특혜의혹 공방이 전북 임실군수 막판 선거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 군수이자 3선에 도전하는 심민(74·무소속) 후보 배우자가 지난해 산 정상 부근에 9억원 가량을 들여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임실군이 이 일대에 도로를 개설한 것 등이 특혜 공방의 발단이 됐다.

한병락(68·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은 24일 "심 후보 배우자의 태양광 사업을 위해 산 정상의 나무를 베어내고 갑자기 도로를 개설하는가 하면 고도 제한을 완화한 것은 (심 후보 배우자의 태양광 사업을 위한) 특혜"라고 주장했다.

한 후보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심 후보 측이 부인의 태양광 설치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한 한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한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임실군수 선거 '후보 배우자 태양광사업' 특혜 공방
심 후보 측은 지난 21일 한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 혐의로 임실경찰서에 고발했다.

한 후보가 17일 "심 후보 부인의 태양광 사업 관련 3대 특혜의혹이 있다"는 취지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한 데 따른 것이다.

심 후보 측은 고발장에서 "한 후보가 제기한 의혹은 대부분 사실과 다른 허위"라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고발장은 "한 후보 측이 '심 후보가 금성산 정상 3만㎡(약 9천평)를 부인 명의로 사들여 대규모 태양광 사업을 했다'고 주장했지만, 매입한 토지는 7천300㎡(약 2천200평)의 산이 아닌 밭"이라고 밝혔다.

토지 대장상 '전(田)'이기 때문에 대규모 산림훼손도 없었을뿐더러 매입 부지 규모도 3배나 과장됐다는 것이다.

또 한 후보 측이 '땅값을 제외하고 태양광 사업에 15억원 정도가 들어가는 만큼 자금출처를 밝히라'고 한 것과 관련 "총 8억8천만원에 계약했으며 이 가운데 5억5천만원은 부인이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고 나머지는 심 후보가 군수를 하며 모은 연봉"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한 후보가 제기한 산 정상 도로개설과 고도 제한 완화 의혹에 대해서는 "기존의 비좁은 위험 도로를 개량한 것이며, 고도 제한 완화는 군의회의 적법 절차를 거쳐 이뤄진 것"이라고 응수했다.

임실군수 선거 '후보 배우자 태양광사업' 특혜 공방
' />
이에 한 후보는 "군수의 부인 이름으로 태양광을 한 것이 문제의 초점이며, 부지 면적의 차이나 지목의 차이 등을 내세워 허위라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을 호도하려는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임야 아닌 밭에 심어진 나무들을 베어낸 것 역시 명백한 산림훼손이며, 통행량이나 경작지가 거의 없는 산 정상에 15억원의 세금을 들여 부랴부랴 도로를 확장·포장한 것은 태양광 허가조건(폭 6m의 법정 도로)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련의 행위들은 심 후보가 군수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고 심 후보만을 위한 것이며, 그 혜택을 가장 많이 본 사람이 누구냐"라며 심 후보는 진실을 밝히고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처럼 선거 막판 심 후보 배우자의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의혹 제기와 고발 등 두 후보의 공방이 꼬리 물 듯 이어지면서 누가 당선되더라도 후유증이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