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이 1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접견실에서 야시르 오스만 알루마이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총재 겸 아람코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이 1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접견실에서 야시르 오스만 알루마이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총재 겸 아람코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지금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제일 큰 문제가 물가”라며 대책 마련을 거듭 지시했다. 북한의 핵실험 재개 움직임 등에 대해선 “안보뿐 아니라 국정의 다른 부분들에 어떤 영향을 줄지 세밀하게 모니터하고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틀째를 맞은 이날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참모들에게 “어려운 경제 상황이 정권 바뀐다고 잠시 쉬어주는 것이 아니다”며 “구두 밑창이 닳도록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은 허리가 휘는 민생고에 늘 허덕거리는 상황에서 우리가 경제에 관한 각종 지표들을 면밀하게 채우면서 물가 상승의 원인과 억제 대책을 계속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국제 원자재 값이 요동치고 있는데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특히 밀 가격이 폭등해 식생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며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 우려에 따라 산업 경쟁력에도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 함께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인플레이션 장기화로 인한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다.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경계심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안보 상황이 만만치 않다”며 “(북한의) 핵실험 재개 등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보뿐 아니라 국정의 다른 방향에 영향을 줄지 세밀하게 모니터하고 공부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참모진에겐 소통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 참모는 정무수석, 경제수석, 사회수석, 안보수석이라고 해서 업무가 법적으로 갈라지는 게 아니고 다 함께 공유하는 것”이라며 “비서관, 행정관, 수석비서관들이 이 방 저 방 다니며 다른 분야의 업무를 하는 사람들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한다”고 했다. 또 “그야말로 정말 구두 밑창이 닳아야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간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정무·사회·경제·시민사회수석비서관과 국가안보실 1·2차장, 정책조정비서관, 기획비서관, 총무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윤석열 정부는 12일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손실보상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정족수를 맞추기 위해 회의 개최 직전 장관 임명을 강행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회의를 개의하려면 대통령을 포함해 총 11명의 국무위원이 참석해야 하지만, 윤 대통령이 임명한 국무위원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해 총 7명에 그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은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장관 후보자 5명 중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를 우선 임명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1일 한·미 정상회담이 개최되고 다음달 1일 지방선거를 치러야 하는 정치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인사를 늦추기가 어렵다고 윤 대통령이 판단했다는 전언이다. 내부에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임명도 거론되지만, 여론을 좀 더 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정호영 후보자의 경우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선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임명 강행에 반대하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추경 편성이 시급한 만큼 어떤 방식으로 국무회의를 열지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취임식 축하를 위해 방한한 각국 외교사절을 잇달아 접견했다. 이날 오전 대통령실 5층 접견실에서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인도네시아 전 대통령, 조지 퓨리 캐나다 상원의장을 차례로 만나 양국 협력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어 야시르 오스만 알루마이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총재 겸 아람코 회장을 비롯한 사우디아라비아 사절단과도 회동했다.

좌동욱 기자/김인엽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