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가 연방군의 반대에도 우크라이나에 자주포를 지원하기로 했다.

[우크라 침공] 독일, 우크라에 자주포 지원…전쟁참여 논란
독일 정부는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자주포2000 7대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독일 벨트가 전했다.

자주포2000은 155mm 주포로 40km 이상 거리까지 쏠 수 있는 중화기이며, 통상 6대가 1개 포대다.

지상군이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로, 화력을 함께 집중하는 경우 축구장 1개를 파괴할 수 있을 정도로 위력적이다.

앞서 네덜란드도 우크라이나에 자주포2000 5대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무기체계 활용을 위한 훈련은 독일에서 일괄적으로 진행된다.

독일 연방군은 현재 보유한 119대의 자주포 중 약 40대만 실전 투입이 가능한 상태여서 자체 필요에 따라 해당 자주포가 필수 불가결하다는 입장이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군이 복잡하고 디지털화된 발포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다.

독일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이틀 만에 무기를 공급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달 21일까지 독일에서 우크라이나에 도착한 무기는 지대공미사일 2천500개, 대전차 로켓포 900대와 탄약 3천발, 기관총 100정, 대벙커로켓포 15대와 로켓 50대, 수류탄 10만발, 박격포탄 2천발, 폭약 5천300개, 기관총 등 화기용 탄약 1천600만발 등이다.

[우크라 침공] 독일, 우크라에 자주포 지원…전쟁참여 논란
독일은 앞서 지난달 26일 우크라이나에 게파르트 대공자주포 수출을 허가하기로 하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중화기 직접 공급을 처음 개시했다.

한편 독일 내에서는 우크라이나군에 대한 서방무기 교육훈련과 관련, 독일이 전쟁에 참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독일 연방의회 학술원은 전날 감정보고서에서 독일 등이 우크라이나군에 대해 전쟁터로 공급될 서방무기 활용을 위한 교육훈련을 하는 것은 국제법적으로 서방의 전쟁참여로 여겨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독일 정부는 독일이 우크라이나군에 대한 교육훈련을 하더라도 국제법적으로 전쟁당사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크리스티네 람브레히트 독일 국방장관은 "중화기 공급이나 우크라이나군에 대한 교육훈련을 하는 게 아니라 독일 연방군을 우크라이나로 파병한다면, 이는 명확한 전쟁참여 신호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슈테펜 헤베슈트라이트 독일 정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기자회견에서 "독일 내에서 우크라이나군에 대한 무기시스템 교육훈련은 직접적 전쟁참여가 아니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