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에 5천만달러 추가 지원키로…비전투 군수물자에 사용
외교부 "주우크라이나 대사관, 금명간 키이우로 복귀"
우크라이나 전황을 피해 거처를 옮겼던 주우크라이나 한국대사관이 수도 키이우로 돌아간다.

외교부는 29일 "우리 대사관은 최근 키이우 인근 정세가 안정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우크라이나 정부와의 원활한 협조 및 재외국민 보호 활동 등을 위해 금명간 키이우로 복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복귀 시점은 공관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현지 공관장이 결정할 예정이다.

그동안 대사관은 우크라이나 서부 르비우(2월 16일) 및 남부 체르니우치(3월 2일), 루마니아(2월 27일)에 임시사무소를 운영해왔으며 르비우 임시사무소의 경우 위험해졌다고 판단해 지난달 18일 철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유럽연합(EU)과 프랑스, 이탈리아, 터키, 스페인 등 20개국의 대사관이 다시 키이우에 자리잡았다.

미국도 지난 24일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이 복귀 계획을 발표했으며, 영국과 루마니아도 복귀를 앞두고 있다.

외교부는 또 정부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우크라이나 신탁기금을 통해 5천만 달러를 추가 지원하기로 하고 관련 내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탁기금을 통한 지원은 연료, 의약품, 보호 용구 등 비전투 군수물자 제공에 주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지원이 이뤄지면 이미 약속한 인도적 지원 4천만 달러와 국방부의 비전투 군수물자 지원까지 포함해 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은 약 1억 달러 수준이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