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강경한 대북관을 앞세우고 있는 것과 관련해 "윤 당선인이 선제타격을 이야기하는 건 국가지도자로서는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JTBC에서 방영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해당 인터뷰는 지난 1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이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굉장히 거칠게 표현하는, 예를 들어 '버르장머리를 고친다'든지 이런 식의 표현은 국방부 장관이나 합참의장이면 몰라도 국가지도자로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 이유에 대해 "왜냐하면 언젠가는 새 정부도 북한과의 대화를 복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언젠가는 마주 앉아서 대화할 수도 있는데, 그때를 생각한다면 말 한마디가 대화를 어렵게 만들 수도 있고 그만큼 긴장을 고조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늘 염두에 둬야 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아마 그 점은 윤 당선인이 북한을 상대해보거나 대화해본 경험이 없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빠르게 대통령답게 '대통령의 모드'로 빨리 돌아가야 한다. 후보 시절과 대통령 당선의 모드는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