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모저모 신현아입니다. 자동차 시장에 갈수록 악재가 쌓이고 있습니다. 반도체 수급차질은 지속되고 있고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 원자잿값이 폭등하면서 배터리 가격을 비롯해 찻값이 크게 뛸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죠.

무엇보다 여전히 차량 공급이 더딘 상황입니다. 기아 쏘렌토는 이달 기준 출고까지 18개월 걸린다고 하죠. 전기차도 출고까지 1년 대기는 기본이고요. 기아 EV6는 현재로선 16개월 대기가 예상됩니다. 너무 오래 걸리다 보니 소비자들이 눈을 돌린 곳이 바로 취소차, 전시차, 감가차 등이 있는데요. 이중 '취소차'는 대략적으로만 설명하면 계약자가 인도 직전에 차량을 취소해서 갈 곳을 잃은 차량입니다. 감가차처럼 흠집이나 하자가 있는 차는 아니고, 원계약자가 자금 사정, 단순 변심 등을 이유로 차량 구매를 포기한 차입니다.
"취소차 잡아주실 딜러 찾아요"…신차 출고대란이 부른 '기현상' [車모저모]
아무튼 이 취소차는 내가 애초에 계약한 차가 아니라서 원하는 옵션이 100% 들어가 있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1년 이상 기다리느니 어느 정도 마음에 드는 옵션을 갖춘 취소차가 있다면 이거라도 구매하겠다는 거겠죠.

근데 이 취소차에 대해 요새 말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계약 순번대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 선착순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공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요. 먼저 잡는 사람이 임자라서 나보다 늦게 계약한 소비자가 차를 더 일찍 받는 상황들을 보면 불쾌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올해 들어 더 신차를 받기 어려워졌고, 따라서 취소차로 눈 돌린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문제제기를 하는 이들 또한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시내의 한 현대자동차 대리점 모습.  /사진=뉴스1
서울 시내의 한 현대자동차 대리점 모습. /사진=뉴스1
그래서 지점이나 대리점에서 고객 불만을 잠재우고자 취소차에 대한 방침을 세웠습니다. 기아 일부 대리점에선 최근 선계약자에게 취소차를 우선 배정하거나 계약 후 6개월 뒤 취소차를 잡도록 하는 등 이러저러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취소차를 취급하지 않겠다고도 한 곳도 있었습니다. 현대와 기아의 국내 지점만 대리점 포함 1425개(현대차: 738, 기아: 687개)인데 모두 제각각이라 소비자들은 뭐가 맞는 건지 혼란스러워하는 상황입니다.

현대차에 확인 결과 본사 방침은 취소차는 선착순 판매가 기본이라고 합니다. 이는 기아도 마찬가지이고요. 취소차는 어쨌든 재고차이고, 약간 하자가 있는 차라는 인식이 있잖아요. 그렇다 보니 오히려 오래 기다린 고객에게 취소차를 권하면 불쾌하게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선착순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게 현대차·기아 측 입장입니다. 네 충분히 일리는 있죠.
"취소차 잡아주실 딜러 찾아요"…신차 출고대란이 부른 '기현상' [車모저모]
취소차는 영업사원이 당일 전산에 뜬 걸 보고 잡게 되는데요. 그렇다 보니 영업사원이 취소차를 잘 잡느냐 못 잡느냐가 소비자들에게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동호회 등 커뮤니티를 보면 현대차와 기아의 경우 취소차 잘 구해 주는 영업직원을 소개해 달라는 글이 하루에도 몇 건씩 올라옵니다. 본사 직원이 상주하는 지점보다는 대리점 소속 딜러를 통하는 게 취소차 구하기 더 수월하다는 등의 내용을 공유하는 글들도 적지 않게 보입니다.

사실 취소차 문제는 신차 출고만 원활히 됐다면 논란거리가 되지 않았을 건데요.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느낄 수 있겠죠.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돼서 취소차마저 구하기 힘든 이런 기이한 시장 상황이 빨리 해소되길 바랄 뿐입니다. 오늘의 내용은 여기까지이고요, 다음에는 좀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영상=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