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빠는 동문회장, 딸은 1억 장학생…김인철 커지는 의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장으로 재직할 당시 후보자의 딸이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수령해 미국 유학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석사 과정 2년간 지원받은 금액만 최소 1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김 후보자가 동문회 회장일 때 딸의 장학생 선정에 관여하지 않았느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20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김 후보자의 딸 김 모씨는 이화여대 졸업 후 2014~2016년 미국 코넬대 석사과정 2년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았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연 4만달러(약 5000만원) 가량의 학비와 생활비 뿐 아니라 왕복 국제항공권, 가족수당 등을 받을 수 있어 매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석·박사 지망생 사이에선 풀브라이트 장학생 자체가 '스펙'이 될 정도로 여겨져 인기가 높다.

    과거엔 미국의 원조로 이뤄진 장학금이지만 현재는 우리 정부가 더 많은 자금을 출연하고 있다. 장학생 선발도 한국과 미국 인사로 구성된 한미교육위원단이 담당하고 있다. 김 후보자는 2012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까지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장을 지냈다.

    김 모씨는 아버지인 김 후보자가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 회장 재임 시절 장학 프로그램을 신청해 합격했다. 김 후보자는 본인도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미국 유학을 다녀왔다.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동문회는 장학 프로그램 수혜자를 선발, 관리 및 지원하는 한미교육위원단 운영에 많은 지원을 한다’고 소개돼 있다.
    출처: Momentum in the Corporate Bond Market: Evidence in Korea. MA Thesis. Cornell University. 2016.
    출처: Momentum in the Corporate Bond Market: Evidence in Korea. MA Thesis. Cornell University. 2016.
    강민정 의원은 “김 후보자가 풀브라이트 동문회 회장을 역임하며 딸의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 지원 및 합격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매우 의심스럽다”며 “교육 불평등을 해소해야 할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자신의 경험과 지위를 장학 프로그램을 통해 대물림하려고 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런 의혹에 대한 김 후보자의 충실한 해명과 관련자료 제출을 시급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준비단 측은 이에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청문회를 통해 소상히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한국외대 총장 재임시절 사외이사 '셀프허가', 프로골프선수 학점 특혜, 회계부정 의혹 등 여러 문제들이 불거지며 자질 논란을 일으켰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아빠찬스' 정호영 이어 '막말' 김인철…"인수위 인사검증 구멍"

      한국외대 총장시절 부적절한 언행과 ‘금수저 학부모조사’ 등 의혹이 불거진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2. 2

      민주 "학생들 '금수저 조사'했던 김인철 자질 의문…철저 검증"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사진)의 자질에 문제가 있다며 인사청문회에서의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교육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17일 성명서를 내고 “...

    3. 3

      "사퇴 없다"…정호영 후보자, 17일 의혹 해명 기자회견

      ‘자녀 의대 편입학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의혹을 해명할 예정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