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는 일본 협력사인 의료정보 플랫폼기업 M3가 의료 인공지능(AI) 자회사 'M3 AI'를 설립했다고 5일 밝혔다.

M3는 일본의 클라우드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기업인 PSP와 합작법인 M3 AI을 설립했다. PSP는 일본에서 두 번째로 높은 PACS 점유율을 가진 회사란 설명이다.

뷰노는 M3 AI의 핵심 협력사로서 협업할 계획이다. 일본에서 ‘뷰노메드 흉부 CT AI’에 대한 의료기관 도입을 확대하고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뷰노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부는 컴퓨터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 기반 인공지능 의료기기에 대한 건강보험 수가 적용을 이달부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일본 의료기관의 뷰노 제품 도입은 크게 증가할 것이란 예상이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M3 AI 설립과 일본 내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건강보험 수가 진입을 계기로 일본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며 “일본 매출 확대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M3는 소니가 지분 33.9%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최대 의료 정보 플랫폼 기업이다. 임상 연구 기획과 원격진료 사업 등을 영위 중이다. 2017년에는 의료 AI 전문 부서를 설립했다. 뷰노는 2020년에 뷰노메드 흉부CT AI에 대한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

뷰노메드 흉부CT AI는 일본의약품의료기기기구(PMDA)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흉부 CT 영상을 통해 폐결절을 탐지하고 각 결절의 종류 및 위치, 지름과 부피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박인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