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송영길, 서울시장 출마 선언 "지방선거 승리 위해 헌신" [전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송 전 대표는 1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주소를 서울 송파구로 옮겼다. 서울시민이 됐다"며 서울시장 출마를 알렸다.

    그는 "이제 누가 서울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당과 당원과 지지자들께서 판단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우리 당에는 훌륭한 분들이 많다. 저도 그분들과 함께 당의 결정에 충실히 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객관적 근거가 없는 추대나 전략공천은 제 머릿속에 없다. 오직 지방선거의 승리를 위해 당원으로서 직책과 직분을 가리지 않고 헌신하겠다"고 덧붙였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서울시장 출마 선언문 전문

    [서울시민이 됐습니다]

    저는 대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당대표직에서 내려와 전국을 돌았습니다. 고요한 산사에서 망가진 몸을 다스리고 헝클어진 마음을 다잡는 가운데 지지자들의 여러 목소리도 함께 들었습니다. "아직도 눈물이 나요.", "속이 아프요.", "TV를 안 봅니다." 이렇듯 가슴 아파하고 마음 둘 곳 없어 하셨습니다.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고, 저에게 서울시장에 출마하라는 많은 분의 강한 요청의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 개인의 정치적 진로의 문제가 아닙니다. 대선 패배에 대한 당원과 지지자들의 아픔을 달래고, 어떻게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세워 승리할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의식과 그에 따른 고민의 시간 속에 "당에서 필요하다고 하면 언제라도 출마할 준비를 해달라"는 윤호중 비대위원장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주소 이전 마감 시한이 오늘입니다. 법정 조건이 당과 지지자들의 판단과 결정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과, 당과 지지자들의 선택 폭을 넓혀 드리기 위해서 주소를 서울 송파구로 옮겼습니다. 부산시장 출마를 요청해오신 부산 동지들의 눈물도 가슴 깊이 새기겠습니다.

    이제 누가 서울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당과 당원과 지지자들께서 판단하는 시간이 되겠지요. 우리 당에는 훌륭한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저도 그분들과 함께 당의 결정에 충실히 따를 것입니다. 객관적 근거가 없는 추대나 전략공천은 제 머릿속에 없습니다. 오직 지방선거의 승리를 위해 당원으로서 직책과 직분을 가리지 않고 헌신하겠습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사천서 공군 훈련용 전투기 추락

      공군 훈련용 전투기 KT1 한 대가 추락했다.1일 오후 1시 36분께 경남 사천시 정동면의 한 논에 공군 훈련용 전투기 KT1 한 대가 추락해 소방당국은 헬기 2대와 차량 14대, 인력 35명 등을 현장에 급파했다....

    2. 2

      [속보] 확진자 장례비 1000만원 지원 중단…전파방지비 300만원 계속 지급

      정부가 코로나19 사망자 유가족을 대상으로 한 1000만원의 장례지원비 지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또한 그간 화장이 권고됐던 코로나19 사망자 시신은 유족이 원한다면 매장할 수 있게 된다.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 3

      실외 마스크 벗나…"2주간 안정시 모든 거리두기 해제 검토"

      정부가 오는 4일부터 사적모임 최대 인원을 10인, 영업시간 제한을 자정까지 확대하기로 한 가운데 이후 방역상황을 고려해 '실내 마스크 착용'등 핵심수칙을 제외한 모든 조치 해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