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단일화 및 합당 관련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소통관을 나서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 사진=뉴스1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단일화 및 합당 관련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소통관을 나서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사들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야권 단일화'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석열 찍으면 손가락 잘라버리겠다'라며 내 사전에 단일화는 없다는 듯 정치생명 걸고 한 맹세를 일주일 만에 저버린 안철수 대표"라며 "국민과 한 약속을 손바닥 뒤집기보다 더 가벼이 여기니 정치가 장난인가"라고 적었다.

추 전 장관은 "김해에서 유세를 먼저 한 뒤 안 대표 고향인 부산으로 넘어갈 것"이라며 "국민의당이 국민 먼저 버리고 국민의힘에 안긴 것은 검찰권력이 국민보다 더 높다는 것이다.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굳센 의지를 투표로 보여주자"라고 호소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전남 고흥군 녹동시장 연설에서 "안 대표 말에 따르면 윤 후보는 '주술에 걸린 듯한 정권교체'를 위해 오로지 수단으로 (국민의힘이) 데려온 것"이라며 "안 대표가 '세상이 변하는지, 어디로 나아가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무조건 (대통령을 맡으면) 나라를 망친다'고 했다. 본인 말처럼 손가락 자르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승원 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안철수 씨! 도대체 당신에게 정치인으로서 아니 인간으로서 말이란, 약속이란, 품격이란 무엇인가"라며 "이렇게 쉽게 변하고 표리부동하면서 하고자 하는 일이 과연 되겠냐. 차라리 거름이 되시라"라며 안 대표를 비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명동성당에서 정순택 베드로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을 예방한 뒤 취재진에게 "민생·경제·평화·통합의 길을 꿋꿋하게 걸어가겠다"면서 야권 단일화 관련 질문에 대한 준비된 답변서를 꺼내 읽었다.

이 후보는 "역사와 국민을 믿는다. 정치는 정치인들이 하는 것 같지만 사실 국민이 하는 것"이라며 유권자들에게 야권 단일화 여부와 상관없이 이번 대선에서 자신을 선택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윤 후보와 안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과 상식, 통합과 미래로 가는 단일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두 사람은 "저희는 원팀이다. 서로 부족한 부분을 메꾸어주며 상호보완적으로 유능하고 준비된 행정부를 통해 반드시 성공한 정권을 만들겠다"며 "함께 정권을 교체하고, 함께 정권을 인수하고, 함께 정권을 준비하며, 함께 정부를 구성하여 정권교체의 힘으로 정치교체, 시대교체가 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두 당은 선거 후 즉시 합당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