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끝나더라도 특검 통해 반드시 실체 밝히겠다"
"130조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출금 만기 연장 내달 초 처리"
송영길 "대장동 '尹게이트'…'그분' 조재연 대법관 입장 밝혀야"(종합)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22일 "대장동 (의혹)을 앞으로는 '윤석열 게이트'라고 불러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의 주역이 바로 윤석열 중수2과장인 게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선이 끝나더라도 특검을 통해서 반드시 실체를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윤 후보가 전날 TV토론에서 대장동 사업에 대해 '3억5천만원 들고 가서 1조 가까운 수익을 번 것'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 "검찰총장까지 하신 분이 투자금과 자본금도 구분 못 해서 그동안 수사를 어떻게 해왔는지 의심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사가 일반 국민을 피해자로 잡아놓고 저렇게 윽박질러서 말도 안 되게 사람 복장 터지게 만드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경제 무능은 알겠지만, 검사(로서)도 무능하구나 하는 게 확인된 것 같다"고 깎아내렸다.

이어 "그동안 범죄자들 얘기, 그것도 '그분'이 이재명이라고 한 번도 얘기하지 않았던 그 얘기도 추측해서 '이재명 게이트'라고 외쳤던 근거는 무엇인가"라면서 "정말 자기 필요할 때는 가져다 쓰는 '윤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송 대표는 또 대장동 녹취록에 등장하는 '그분'으로 지목된 조재연 대법관에 대해 "법원행정처와 조재연 대법관은 국민 앞에 공식적 입장을 명백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전날 추가경정예산안 통과에 대해 "미흡한 점이 있지만 앞으로 보완해가도록 하겠다"면서 "일단 추경안이 국무회의 통과를 통해 신속하게 이번 달 안에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소상공인 및 소기업 등) 332만명에 300만원씩 지급되고 특수고용 노동자, 방과 후 강사, 법인 택시 기사, 전세버스 기사 등 취약계층 130만명에게 지급이 된다"며 "3월 초에 130조에 달하는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대출금 만기 연장 문제가 처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송 대표는 코로나 방역과 관련, "지금 (하루 확진자가) 10만명이 넘어가는 상황에 일률적으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는 것이 무용의 시간과 예산을 낭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많다"고 밝혔다.

그는 "자가 진단키트로 양성이 나오고 본인 증상을 의사에게 말해서 의사가 코로나로 인정해주면 PCR 검사를 받지 말고 바로 코로나 치료로 자가격리 들어가는 게 맞다"며 "양성이 나왔는데 증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 PCR 검사를 받는 식으로 조정하지 않으면 안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런 의결을 최고위에서 모아서 방역 당국에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