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노인 3만5천여명에 '병원동행' 지원…중증장애인 수도요금 감면
서울시, 돌봄SOS센터 모든 동에서 운영…공공 요양시설 확대
서울시는 돌봄이 필요한 시민들을 위해 올해 각종 복지 정책을 강화했다고 8일 밝혔다.

우선 긴급 돌봄이 필요한 시민들을 위한 '돌봄SOS센터' 서비스를 서울 전역 425개 동으로 확대했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일상의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을 지원하는 복지 서비스로, 단기시설 입소를 비롯해 일시재가(가정방문 수발), 식사 지원, 안부 확인, 주거편의(청소·세탁) 등 10개 분야에 걸쳐 돌봄 서비스를 필요에 따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시민 누구나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만 50세 이상이거나 중위소득 100%(1인 가구 기준 월 소득 194만4천812원) 이하일 경우 서울시가 비용을 지원한다.

'안심 고령친화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노인 복지 서비스도 강화한다.

공공 요양시설을 현재 36개에서 2025년까지 43곳으로 늘린다.

올해 새로 개관하는 시립 실버케어센터 2곳(동대문·마포)에는 치매전담실이 설치돼 전문적인 돌봄이 이뤄진다.

저소득 노인 3만5천여 명에게는 '안심 병원동행서비스' 등 맞춤 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

수행기관 70곳에서 의무교육을 받은 인력이 어르신의 생활과 건강을 돌본다.

장애인 복지 정책도 강화한다.

중증장애인 10만 세대(기존 1∼3급 대상)의 수도요금을 올해 5월 납기분부터 감면하고, 전동휠체어와 스쿠터 등을 이용하는 저소득 장애인에게 전동보장구 수리비로 1인당 10만원을 지원한다.

뇌병변장애인의 교육·건강·돌봄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뇌병변장애인 비전센터'는 작년 3월 마포구에 전국 최초로 연 데 이어 올해 2곳(구로·노원구)을 추가로 건립한다.

장애인의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해 올해 4천여개 공공 일자리를 제공하고, 민간 일자리 발굴에도 힘쓴다.

또 장년층·어르신 일자리 확대를 위해 취약계층 가사 지원, 초등돌봄시설 안전관리 등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비롯한 공공일자리를 7만6천135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군 복무 중 다친 청년들을 지원하는 체계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만 19∼39세의 청년 제대군인이 다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법률상담, 심리재활, 일자리 등 4개 분야 7개 지원사업을 3월부터 시작한다.

참전명예수당, 보훈예우수당 대상도 늘려 만 65세 이상 참전유공자와 민주화·특수임무 유공자 중 기존에 지원받지 못한 상이군인, 고엽제 후유의증자 1만3천여 명도 지원한다.

총 4만4천여 명의 유공자가 수당을 받게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