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코로나19 외래진료센터로 지정된 서울 구로구 미소들병원을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코로나19 외래진료센터로 지정된 서울 구로구 미소들병원을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코로나19 확산에도 공공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수 있도록 비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3일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25개 자치구청장(부구청장)들과 코로나19 대응 화상회의에서 "오미크론 폭증으로 상수도, 대중교통, 보건, 복지, 청소 등 필수 공공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비상계획을 수립하는 등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며 "청소, 저소득층 복지와 돌봄 등 최일선의 필수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부터 시행된 '선 신속항원검사 후 PCR 검사' 진단검사 체계와 지역 병·의원 중심의 대응체계에 대해서도 오 시장은 현장에서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각 자치구가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오 시장은 "동네의원급 병원이 코로나19 대응 관리의료기관으로 참여하는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 모델'에 시내 약 37개 동네의원이 참여 중이고, 추가로 156개 의원이 참여를 신청했다"며 "동네의원 1000개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전 자치구로 의원급 재택치료 모델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더 많은 의원급 의료기관이 재택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야간 모니터링 체계 개편 등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