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벨라루스 주재 외교관 가족에 철수 명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미국 국무부가 벨라루스 주재 미국 대사관 직원들의 가족에게 철수 명령을 내렸다.

CNN, 로이터통신이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지난달 31일(이하 현지시간) 이같이 밝히고 "벨라루스에 체류하거나 여행을 고려하는 미국 시민은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에서 벌어지는 특이하고 우려스러운 러시아 측 병력 증강으로 상황이 예측 불가능하고 이 지역 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며 벨라루스행 여행을 자제하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이미 코로나19 확산과 '유럽의 마지막 독재자'로 불리는 벨라루스의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정권의 자의적인 법 집행 등을 이유로 벨라루스를 여행 경보 최고 등급(여행 금지)인 4단계로 지정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고조하면서 지난달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주재 미 대사관의 비필수 인력과 외교관 가족에게도 철수령을 내린 바 있다.

러시아가 최근 몇달 간 우크라이나 국경에 약 10만명의 병력을 결집하면서 미국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러시아가 곧 우크라이나에 군사행동을 할 것으로 우려한다.

또한 우크라이나와 북쪽으로 국경을 맞댄 벨라루스에도 최근 러시아 병력이 배치되자 러시아가 북쪽에서 우크라이나로 쳐들어올 가능성에 대한 서방의 염려도 커지고 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이와 관련, 31일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공개 회의에서 벨라루스와 우크라이나 국경에 러시아 병력 5천명이 이미 주둔 중이며, 2월 초순까지 러시아가 이곳에 3만명이 넘는 병력을 집결시키려 한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