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홍남기 "대선 부동산 공약, 집값에 영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부동산 공약이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7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달 들어 일부 지역 주택가격이 선거과정에서 대규모개발 공약에 영향을 받는 조짐"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특이동향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했다.

    이어 "부동산시장 안정은 여야, 그리고 현 정부와 차기 정부를 떠나 모두가 추구해야 할 공통의 지향점이므로 어렵게 형성된 안정화 흐름이 훼손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가격은 하향 안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작년 12월 월간 아파트 실거래가 동향을 보면 강남 4구가 2개월 연속 내렸고, 하락 폭도 확대됐다. 서울 등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서 모두 하락세를 보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12월 전국 아파트 매매가 상승세도 통계 집계 이후 최대 폭으로 둔화했고, 매수심리를 체감할 수 있는 12월 서울 아파트 경매시장 낙찰률 역시 11월 62.2% 대비 15.3%포인트 내린 46.9%로 연중 최저치를 다시 갱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매매수급지수도 전국과 수도권 모두 '살 사람'보다 '팔 사람'이 더 많은 상황을 유지하면서 6주 연속 동시에 내렸다. 이는 2018년 11월에서 2019년 2월 이후 최초"라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미국 중앙은행(Fed)의 조기 금리인상 시사 등으로 향후 부동산 시장은 하향 안정될 것"이라고 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홍남기 "부동산 시장 하향 안정세…대출 더 조이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부동산시장 가격이 하향 안정세로 속도내는 모습이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홍 부총리는 이날 제37차 부동산시장점검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부동산 시장 가격 동향을 점검...

    2. 2

      [속보] 미국, 北 미사일 발사 관련 유엔 안보리 회의 요청

      미국이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청한 것으로 18일(이하 현지시간) 알려졌다.외교 소식통을 인용한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영국 프랑스 멕시코 아일랜드 등이 이같은...

    3. 3

      [속보] '대장동 40억 혐의'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 구속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약 40억원의 성과급을 받기로 한 혐의(뇌물수수)를 받는 최윤길 씨가 결국 구속됐다.18일 경기남부경찰청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광식)은 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