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사 전환은 중장기적으로 긍정적"-메리츠
메리츠증권은 11일 포스코(POSCO)에 대해 물적분할을 통한 지주사 전환 이슈가 최소한 중립적이고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일 수 있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5만원을 유지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물적분할을 통한 지주사 전환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면서도 “철강 사업 회사의 비상장 체제에 대한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 주주총회를 앞두고 발표될 자사주 소각 등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고려해보면 최소한 중립적인 이슈”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중장기적으로는 리튬, 니켈, 수소 등 신사업 가치가 재평가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분할을 전후로 공격적인 신사업 추진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는 작년 4분기 별도 기준으로 1조71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을 것이라고 메리츠증권은 추정했다. 증권시장 전망치 평균(컨센서스) 1조8200억원에 소폭 미치지 못한다.

문 연구원은 “판가 상승세가 주춤한 가운데 급등한 유연탄 가격이 투입 원가에 반영되며 스프레드(수익성 지표)가 악화됐다”며 “이에 더해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판매량 감소가 시장 예상 대비 감익 폭을 더 키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1분기는 철강제품 판매가격 하락세가 본격화될 수 있지만, 철광석 하락세가 투입원가에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소폭의 증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