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열릴 당대회前 '시진핑 원톱'에 힘싣는 메시지 잇따라
중국 연초부터 집중영도·핵심 부각…시 장기집권 터닦기 나선듯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장기집권의 분수령이 될 하반기 당 대회(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앞두고 중국 지도부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당내에서 시 주석의 '핵심 지위'와 '집중 영도' 시스템을 강조하는 사상 분야 정지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당내 기율을 강조하는 흐름이 감지된다.

7일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최고 지도부인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는 전날 시 주석 주재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국무원,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당 서기처 등의 업무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9천500만 당원, 14억 인구 대국을 가진 큰 당으로서 반드시 당의 전면적 영도, 특히 중앙 집중·통일 영도를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 집권기 중국 지도부의 운영 원칙이라 할 '집중·통일 영도'는 전임 장쩌민(江澤民), 후진타오(胡錦濤) 시기에 굳어진 집단지도체제(7∼9명에 이르는 정치국 상무위 구성원들의 집단지도)의 통치 방식과 결을 달리하는 것이다.

정책 결정 과정에서 최고 지도자의 특별한 지위를 강조하는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또 지난 5일 전국 선전부장 회의에서 시 주석의 책사로 꼽히는 왕후닝(王侯寧)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은 올해 선전 공작의 방향과 관련 "'양대 확립'의 결정적 의미를 부각해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을 사람들 마음에 깊이 주입하고, 광대한 간부들이 자각해 당 혁신이론의 확고한 신봉자이자 충실한 실천자가 되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대 확립은 시 주석의 당 중앙 핵심 및 전당(全黨)의 핵심 지위 확립과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적 지위 확립을 말한다.

지난해 11월 11일 채택된 제3차 역사결의(당의 100년 분투의 중대 성취와 역사 경험에 관한 중국공산당 중앙의 결의)에 적시된 내용이다.

역사결의는 양대 확립에 대해 "전당, 전군, 전국 각 민족 인민의 공통된 염원을 반영한 것으로, 신시대 당과 국가사업 발전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역사 과정에 결정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명시했다.

결국 이 같은 '양대 확립'을 선전 담당 조직들이 부각한다는 것은 시 주석 집권 연장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데 힘을 쏟겠다는 취지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보인다.

또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창당 100주년을 맞아 제정한 '중국공산당 기율검사위원회 업무 조례'(이하 조례)를 최근 배포하면서 각 지역 관련 부문에 조례를 성실히 집행하라고 통지했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반부패 투쟁 추진, 당풍의 청렴 건설, 기율검사 감찰체제 개혁, 당 기율검사위원회 지도 체제 및 운영, 임무 직책 등에 관한 것이다.

아울러 중국 공산당 이론지 치우스(求是)는 지난 1일 당내 분파주의를 엄중 경고하는 내용을 담은 시진핑 주석의 작년 11월 6중전회 전체회의 발언을 공개했다.

발언록에 따르면 시 주석은 "국가와 인민의 이익을 강탈하고 당의 집권 기반을 잠식하고, 사회주의 국가 정권을 흔들려는 자와 당내의 정치 무리, 소그룹, 이익집단에 가담하는 자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결연히 조사와 처리를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기율과 당의 단결을 강조하는 이 같은 움직임들은 당 대회를 앞두고 당내 시 주석의 구심력과 장악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이견'을 통제하겠다는 의중이 내포된 것으로 보는 이들이 많다.

이런 일련의 움직임은 결국 하반기 당 대회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당 대회에서 시 주석의 총서기 유임이 결정됨으로써 기존 집권 기간 포함 총 집권 기간 15년을 넘는 장기집권의 문이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즉, 당 대회에서 시 주석의 총서기 유임(재선출)을 무난하게 확정 짓기 위해 연초부터 당 지도부가 당내 정지 작업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더해 최근 중국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이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출시하려면 사전에 당국의 심사를 받도록 하는 새 규정 초안을 발표한 것은 당 대회를 앞두고 당 밖의 여론 통제도 강화될 것임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다는 분석이 존재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