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연합뉴스
정은보 금감원장. 연합뉴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코로나 19로 생업에 위기를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 부동산 시장 조정 가능성을 고려해 금융 시장 건전성 관리도 확대하기로 했다.

정 원장은 5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연구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코로나 19 장기화로 폐업위기에 놓인 사업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9월말 기준 활동 중인 사업자(월간 카드매출 5만원 이상)가 182만개로 6개월 전 보다 6.8% 줄었다. 해당 기간 6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정 원장은 “가동 중인 프리워크아웃, 채무재조정 제도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자영업자 매출 회복을 위해 은행 및 유관기관과 연계한 소상공인 경영컨설팅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부동산 시장이 조정 국면을 맞을 경우를 대비한 관리도 강화키로 했다. 그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부동산 관련 자산에 대해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하고, 투자손실을 적시에 평가해 손실흡수 능력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시장금리가 예상보다 더 빨리 상승하면 단기자금 의존도가 높은 비은행권 금융회사의 유동성 리스크가 우려된다“며 ”단기금융시장 충격에 대비해 금융회사의 유동성 영향, 업권간 전이 가능성 등을 폭넓게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참석한 연구기관장들도 오는 3월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조치 만료 이후를 고려해 포용적인 금융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종규 금융연구원장은 “은행업은 중소법인·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조처가 종료하면 대손비용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은 “음식·숙박업 등 코로나 피해가 심각한 자영업자에게 상환 유예 조처 종료 후에도 분할 상환 등으로 연착륙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