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선대위 직책 사퇴 후 대선 역할론에 대해 "이준석이 빠져야 이긴다고 하는 사람들한테 물어보라"고 일갈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여기자협회 창립 6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선대위 지휘체계와 관련해 공보단장인 조수진 최고위원과 갈등한 끝에 전날 공동상임선대위원장 및 홍보미디어총괄본부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날 발언은 자신을 비판하는 당내 인사들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역력히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이날 디지털타임스 인터뷰에서도 "상임선대위원장직을 내려놓더라도 당 대표 직무는 수행하기 때문에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하는 정도로만 할 것"이라며 "앞으로 선대위에 절대 관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선대위 복귀 설득을 하는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랑 김 위원장은 척하면 척하는 사이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이야기를 잘 안 한다"며 선대위 복귀 의사가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앞서 이 대표는 여기자협회 행사 축사에서 여기자 출신 조수진 의원과의 갈등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다리 수술을 받아 목발을 짚고 축사에 나선 점을 가리켜 "송 대표님 다리가 아프신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 그런데 전 다 아시는 것 처럼 제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공교롭게 저희 당 여성 언론인 출신 정치인(조수진 의원)과 갈등이 있어서 이 자리 오는 것이 더 특별하다"고 웃으며 설명했다.

그는 "여성 기자들의 모임이 별도로 존재한다는 자체가 여성 기자의 언론 취재 환경이 아직 완전치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언젠가는 여성기자협회가 사라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다른 여성 언론인 출신 의원인 김은혜 선대위 대변인을 향해서는 존경의 의사를 담아 메시기를 보내기도 했다.

그는 "여성 언론인 출신으로 당당하게 활동해오는 의원 보면서 그 분들의 현장에서의 경험이 여러 사안 앞에서 당당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 되는 것 많이 목격했다"며 "삼풍백화점 무너졌을 때 거기 들어가서 설계도를 빼올 정도의 용기면 아마 정치적으로 두려워할만한 것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MBC 기자 시절 붕괴된 삼풍백화점의 설계도를 입수해 보도한 바 있다.

이 대표는 "그런 용기를 존중한다"며 "함께 일하며 참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김종인 위원장과 오찬할 예정이다. 당 상임고문 등과 함께 하는 자리로 알려졌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