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조류독감 징후 감지, 살처분 막는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면 발생 농가에서 반경 3㎞ 이내에 있는 닭은 별도 검사 없이 모두 살처분합니다. 인공지능(AI) 기술로 각종 질병을 선제적으로 감지해 불필요한 피해를 막겠습니다.”

축산테크 스타트업 파이프트리 스마트팜의 장유창 대표는 5일 열린 ‘제5회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웨비나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살처분되는 가금류 80%는 음성 판정을 받아 가금 농장의 피해가 막심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AI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은 유망 AI 스타트업과 투자처를 찾는 벤처캐피털(VC)을 연결해주는 행사다. AI미래포럼과 VC인 캡스톤파트너스가 함께 마련했다.

파이프트리는 지난해 6월 창업했다. 가금류의 개별 건강 상태를 살피기 어려운 양계장의 문제점을 파고들었다. 국내 축산 농가당 평균 돼지 사육 규모는 5000마리 정도다. 반면 양계장은 6만 마리에 달한다. 조류인플루엔자가 시작되면 닭이 병으로 죽고 전염이 시작된 이후에나 농장주는 질병 발생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장 대표의 설명이다.

파이프트리가 제시하는 AI 해법은 세 가지다. 행동 분석, 무게 예측, 질병 예찰이다. 가장 주력하고 있는 질병 예찰 모델은 AI 알고리즘과 열화상 카메라 등을 통해 닭의 음식 섭취, 울음 소리, 암모니아 수치, 이산화탄소 수치 등을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장 대표는 “질병 예찰을 통해 다양한 질병의 징후를 빠르게 포착할 수 있다”며 “조류인플루엔자가 질병 발생 후 12~24시간 이내 징후를 파악해 농장주가 신속하게 대비책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파이프트리는 건국대와 협력해 솔루션 정확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가금류 빅데이터를 활용해 종합 사육 솔루션도 개발할 계획이다. 농가의 품질을 종합적으로 인증하면서 유통 전반에 대한 농가 고민을 덜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AI 지식 습득을 지원하는 스타트업도 있다. LG전자 엔지니어 출신인 김승일 대표가 2015년 창업한 AI 교육 커뮤니티 ‘모두의연구소’다. 이 회사는 최근 서울·인천·대전 등에 ‘AI 학교’인 ‘아이펠(AIFFEL)’을 설립했다. 김 대표는 “AI 교육은 대부분 서울에 편중돼 있는데 이런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아이펠을 설립했다”며 “무료로 진행되는 6개월 풀타임 교육 평균 수료율이 92.4%나 될 정도로 호응이 높다”고 했다.

아이펠의 성공적인 안착엔 모두의연구소의 AI 커뮤니티 서비스가 큰 몫을 했다. 회사는 AI 교육 플랫폼 ‘LAB’을 운영하고 있다. 누구나 AI 관련 연구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실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플랫폼에서 오고간 주제를 AI 전문 교육으로 연결하는 프로그램 ‘풀잎스쿨’도 운영하고 있다. 마케팅부터 경제 상식까지 다양한 주제로 공부 모임을 꾸리고, 온라인 선행 학습과 오프라인 토론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툰스퀘어는 글을 만화로 바꿔주는 AI 웹툰 서비스 ‘투닝(Tooning)’을 개발했다. 주인공 모습을 비추고 글을 쓰면 그에 어울리는 만화를 만들어 준다. 삼성전자 디자이너 출신인 이호영 툰스퀘어 대표가 본인의 ‘만화광’ 취미를 살려 만든 독자 기술이다. 최근엔 세계 최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인 프랑스의 ‘스테이션 F’ 입주에 성공해 역량을 인정받았다. 이 대표는 “150만 가지 표정과 동작 표현이 가능한 2차원(2D)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는 투닝을 활용하면 콘텐츠 제작 시간을 최대 10배 단축시킬 수 있다”며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기업 마케팅 업체에서도 투닝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배성수/서민준/이시은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