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다날
사진=다날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이 올 한해 투자기관 지분 매각으로 약 1100억 원의 대규모 자금을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이를 통해 가상자산(암호화폐) 결제 플랫폼 '페이코인'과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NFT), 탈중앙화금융(디파이) 등 신사업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앞서 다날은 지난 2017년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 지분 투자에 참여했다. 최근 해당 지분을 전량 매각해 약 670억 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또한 다날엔터테인먼트는 20조 원의 기업가치로 주목을 받은 두나무 지분을 매각함으로써 약 500억 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회사는 지난 2013년 케이큐브1호벤처투자조합을 통해 두나무에 초기 투자한 바 있다.

이번에 확보한 대규모 자금은 '페이코인'을 주축으로 한 결제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확장과 계열사 및 외부 신사업 투자에 활용할 예정이다. 페이코인은 다날 자회사 다날핀테크가 운영하는 가상자산 결제 플랫폼이다. 현재 국내 사용자 200만 명과 가맹점 10만여 곳을 확보했으며 일본,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급성장하는 메타버스와 대체불가토큰(NFT)을 활용한 융복합 서비스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메타버스 플랫폼 '제프월드'에 NFT를 접목해 재테크 라이프 커뮤니티 그라운드를 구현한다. 이외에 다날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사업 및 기술력을 활용한 콘텐츠 NFT 플랫폼 '다날메타마켓'도 선보인다.

다날은 앞서 이뤄낸 혁신적 결제 기반의 생태계를 바탕으로 커머스, 콘텐츠, 금융 등 소비자의 실생활과 연관되는 플랫폼 사업에 이번 자금을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가상세계와 실생활을 잇는 뉴노멀 시대의 종합금융플랫폼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날 관계자는 "추진 중인 사업은 속도를 높이고, 새로운 사업은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투 트랙 전략'으로 보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메타버스와 NFT 외에도 선구매 후결제(BNPL), 디파이 등 최근 주목 받는 사업에 다각도로 투자해 다날 결제 생태계를 글로벌로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지영 블루밍비트 기자 jeeyoung@bloomingbit.io